키움증권, 또 전산 사고...'불안한 시스템' 논란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4 14:55:21
  • -
  • +
  • 인쇄
애프터마켓서 문제...커뮤니티, 게시판서 불만 쏟아져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키움증권이 올해 들어 이틀 연속 전산 장애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은 데 이어, 최근 또다시 매매 지연 사고를 일으키며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반복되는 전산 문제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5시 41분경 애프터마켓(시간외거래)에서 키움증권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에서 거래 지연 사고가 발생했다. 

 

키움증권 측은 “이중화된 서버에서 순간적인 단절 현상이 발생했다”며 “일부 사용자에게 접속 장애가 있었다”고 밝혔다.

 

▲[사진=키움증권]

 

하지만 사고 당시 주식 거래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다수 고객이 민원을 제기했으며, 커뮤니티와 고객 게시판에는 불만이 쏟아졌다. 

 

특히 키움증권은 사고 발생 이후에도 홈페이지나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내용을 명확히 안내하지 않아 투자자들의 불신을 키웠다. 

 

이에 대해 키움증권 관계자는 “접속 로그 등을 확인해 피해가 확인되면 보상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키움증권은 이미 지난 4월 3일과 4일 연달아 개장 직후 주문 체결 지연 및 장애로 투자자들의 큰 불편을 초래한 바 있다. 

 

당시 미국의 관세 발표와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헌재 결정 등으로 증시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해 혼란이 가중됐다. 

 

이후 키움증권은 전사 시스템 점검을 위해 이틀간 서비스를 중단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전산 불안정성이 해소되지 않은 셈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7일부터 실시한 키움증권에 대한 수시검사를 마무리하고, 반복되는 전산 사고에 대해 제재 수위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