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또 전산 사고...'불안한 시스템' 논란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4 14:55:21
  • -
  • +
  • 인쇄
애프터마켓서 문제...커뮤니티, 게시판서 불만 쏟아져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키움증권이 올해 들어 이틀 연속 전산 장애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은 데 이어, 최근 또다시 매매 지연 사고를 일으키며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반복되는 전산 문제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5시 41분경 애프터마켓(시간외거래)에서 키움증권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에서 거래 지연 사고가 발생했다. 

 

키움증권 측은 “이중화된 서버에서 순간적인 단절 현상이 발생했다”며 “일부 사용자에게 접속 장애가 있었다”고 밝혔다.

 

▲[사진=키움증권]

 

하지만 사고 당시 주식 거래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다수 고객이 민원을 제기했으며, 커뮤니티와 고객 게시판에는 불만이 쏟아졌다. 

 

특히 키움증권은 사고 발생 이후에도 홈페이지나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내용을 명확히 안내하지 않아 투자자들의 불신을 키웠다. 

 

이에 대해 키움증권 관계자는 “접속 로그 등을 확인해 피해가 확인되면 보상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키움증권은 이미 지난 4월 3일과 4일 연달아 개장 직후 주문 체결 지연 및 장애로 투자자들의 큰 불편을 초래한 바 있다. 

 

당시 미국의 관세 발표와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헌재 결정 등으로 증시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해 혼란이 가중됐다. 

 

이후 키움증권은 전사 시스템 점검을 위해 이틀간 서비스를 중단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전산 불안정성이 해소되지 않은 셈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7일부터 실시한 키움증권에 대한 수시검사를 마무리하고, 반복되는 전산 사고에 대해 제재 수위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아산병원, 뉴스위크 ‘2026 세계 최고 전문병원’ 평가서 6개 분야 TOP 10 진입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서울아산병원이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가 발표한 ‘World’s Best Specialized Hospitals 2026’ 평가에서 6개 임상분야가 세계 10위권에 진입했다. 이는 국내 의료기관 가운데 가장 많은 수치로, 글로벌 임상 경쟁력을 다시 입증한 결과다.서울아산병원은 △암(4위) △소화기(4위) △내분비(

2

'브레인 아카데미' 전현무 "'강남에 땅 샀어야'라는 말이 저때 나왔네" 한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브레인 아카데미’의 ‘브레인즈’가 과거 ‘강남 땅값’을 분석하며 한탄을 터뜨린다. 11일(오늘) 밤 9시 40분 방송하는 채널A 지식 충전 퀴즈쇼 ‘브레인 아카데미’ 마지막 회에서는 ‘브레인즈’ 전현무-하석진-이상엽-윤소희-황제성-궤도가 ‘도시 마스터’ 김경민 교수와 함께 ‘강남’의 옛 시절은 물론, ‘청약’의 모든 것을 꿰는

3

홍삼, 나쁜 콜레스테롤 낮춘다…KGC인삼공사 과학적 입증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KGC인삼공사가 홍삼의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를 입증하는 분자적 기전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고지혈증 치료의 주요 표적으로 꼽히는 단백질 PCSK9 발현을 홍삼이 억제한다는 사실을 세포·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한 것이다.이번 연구는 네이처(Nature)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고지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