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맥주, 맥주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첫 거래일 2.5%↑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5-26 15:50:05
  • -
  • +
  • 인쇄
기술연구소 바탕으로 해외 진출 등 지속 성장 목표

제주맥주(대표 문혁기)가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코스닥 시장 신규 상장 기념식을 가졌다.

제주맥주는 맥주 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 기업이다.
 

▲ 문혁기 대표가 기념식에서 제주맥주의 대표 제품인 제주 위트 에일을 들고 상장을 기념하고 있다. [사진=제주맥주]

 

지난 2017년 ‘제주 위트 에일’을 시작으로 제주맥주는 차별화된 제품과 콘텐츠로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총판매매출 335억을 달성, 연평균 148%의 성장률을 보이며 크래프트 맥주 시장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2017년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서 5.1%의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 28.4%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제주맥주는 공모자금 대부분을 R&D강화에 투자, 해외 시장에 진출하며 한국 맥주업계 ‘제 3의 물결’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맥주는 창립 단계부터 유럽 1위 맥주 설비 컨설팅사 비어베브(beerBev)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대규모 설비를 도입한 바 있다.

이 같은 인프라를 토대로 미국과 유럽 등에서 크래프트 맥주가 해당 국가 맥주 시장의 성장을 주도한 것처럼, 국내 크래프트 맥주 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브루클린 브루어리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글로벌 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제주맥주가 가진 경쟁력 중 하나다.

제주맥주는 글로벌 유통망을 활용해 동남아 시장을 먼저 공략한다. 이에 앞서 최근 맥주 본질에 집중한 안정적 품질 관리와 고품질 제품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 기술 연구소를 연구 개발 본진으로 강화했다.

제주맥주가 앞서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1,447개 기관이 참여해 1356.4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공모가를 희망 범위(2600원~2900원) 상단을 초과한 3200원으로 확정한 바 있다. 

 

▲ 문혁기 대표가 상장을 축하하는 타북행사를 진행중이다. [사진=제주맥주]

 

전체 참여기관 중 99.45%의 기관이 공모가 상단 이상의 금액을 제시하며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다.

이어 13일부터 14일까지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을 진행한 결과 1748.25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이익 미실현 특례(테슬라 요건) 상장 기업 중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문혁기 제주맥주 대표는 상장 기념사에서 “제주맥주의 상장은 대기업 맥주, 수입맥주가 주도하는 99%의 시장을 깨는 1%의 도전이며, 한국 맥주 시장의 변곡점을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전했다.

문 대표는 “커피 산업이 고품질의 다양한 선택지들을 모두가 향유할 수 있는 시장으로 바뀌었듯 크래프트 맥주 문화를 모두가 향유하는 맥주업계 ‘제3의 물결’이 제주맥주의 주도로 찾아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제주맥주는 상장 첫 날 장중 26.36%까지 급등하기도 했지만 2.51%오른 4900원으로 장을 마쳤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