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국세청·금감원, 신한금융에 총출동···은행권 술렁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3-17 15:22:04
  • -
  • +
  • 인쇄
윤 대통령, 은행 '돈잔치', '과점폐해' 언급 후 첫 대상
공정위, 신한 등 6대 은행 대출금리·수수료 담합 조사
국세청, 신한은행 7월 말까지 정기 세무조사
금감원, 20일부터 신한지주·신한은행 정기 검사
▲ 신한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신한금융지주 제공]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어 국세청, 금융감독원이 신한금융 조사에 나섰다. 이번 검사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은행의 ‘돈 잔치’와 과점 폐해를 지적한 뒤 시중은행 중 처음으로 진행되는 정기 검사여서 금융권이 주목하고 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공정위 카르텔조사국은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3일까지 금리 담합과 관련해 신한은행 현장조사를 벌였다. 5대 시중은행과 기업은행에 대해 대출 금리와 고객 수수료 등을 담합했는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서다. 

 

이번 조사는 윤 대통령이 “은행 고금리로 국민 고통이 크다”며 과점 체제의 폐해를 줄이라고 지시한 뒤 이뤄진 것으로 공정위는 주요 은행의 금리 추이가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는 점에서 예금·대출 금리 담합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반면 은행들은 기준금리와 은행채 금리 등의 영향으로 비슷한 금리 흐름을 보일 수 있다며 담합은 아니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대출금리와 관련해 확보한 자료에 대한 검토를 마친 뒤 참고인 조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16일 신한은행 본사에 조사국 요원을 파견해 세무조사를 진행중이다. 이번 조사는 정기조사로 7월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내부에서는 세무와 관련한 특별한 이슈는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다만, 근래 과점 폐해 논란, 과도한 성과급 지적 등으로 시중은행에 대한 외부의 시선이 곱지 않은 만큼 작은 꼬투리라도 잡힐까 우려하고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은 오는 20일부터 한 달간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에 대한 정기검사를 진행한다.  2019년 이후 3년 만이다. 

 

금감원 종합검사는 한 회사당 3~5년 주기로 전반적인 경영실태를 파헤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금감원 검사 인력 20~30여명이 금융사에 최소 2~3주 상주하는 형태다. 이같은 검사방식은 인력 투입 규모 대비 효율성이 떨어지고, 감독의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폐지됐다가 다시 재개됐다. 

 

금감원은 정기검사인만큼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 경영 전반에 대해 들여다 볼 예정이다. 그중 성과급, 임원 선임 등 지배구조 및 내부 통제 현황, 금리 상승 등에 따른 예대금리 운영 실태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복합 위기 상황 속 신한금융의 잠재 리스크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이같이 공정위, 국세청, 금감원의 조사가 한꺼번에 이뤄지면서 신한은행 현업 부서에서 과중한 업무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조사 대응이 일순위가 되기 때문에 본업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게 된다.

 

역대급 실적에 따른 고액 성과급 논란 등으로 시중은행들을 바라 보는 시각이 곱지 않은 가운데 정부는 올해 신한금융 검사를 필두로 은행들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