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현 LG전자 부사장,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핵심가치는 진화·연결·개방"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3-20 13:59:45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LG전자가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의 핵심가치로 '진화·연결·개방'을 꼽으며 고객에게 스마트홈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LG전자는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나흘간 진행되는 글로벌 표준 연합 'CSA' 정례회의에 참석해 LG 씽큐의 비전을 소개하고 스마트홈 플랫폼 경쟁력을 부각시켰다고 이날 밝혔다.

 

▲ 플랫폼사업센터 정기현 부사장은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표준 연합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의 정례회의에 참석해 내·외부 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진정한 스마트홈 경험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더 고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발표하는 등 LG 씽큐의 경쟁력을 부각했다. [사진=LG전자 제공]

 

이번 회의에는 LG전자를 비롯해 주요 가전업체와 애플,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플랫폼 회사와 IoT 기업이 참석했다.

LG전자가 의장사를 맡은 CSA는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개방형 통신 표준인 '매터(Matter)'를 개발하고 표준화하는 단체다.

이날 기조연설 연사로 나선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부사장은 "가까운 미래엔 LG 씽큐가 고객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최상의 스마트홈 환경을 조성해 고객 삶의 자유도를 높여줄 것"이라며 "집, 직장, 휴가지에서까지 나를 챙겨주는 똑똑한 동반자 역할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LG 씽큐는 가전과 IoT 기기 등 집 전체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절해 알아서 에너지를 절약한다.

또 고객이 가전이나 IoT 기기를 새로 구입하면 기존 집에 설치된 LG 가전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LG 씽큐에 연동시켜 LG 씽큐에 별도로 제품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된다.

정 부사장은 LG 씽큐의 핵심 가치를 '진화·연결·개방'로 정의하며 향후 LG 씽큐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LG 씽큐는 차세대 AI 기반 지능형 솔루션인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기술을 통한 진화로 고객에게 혁신적 경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LG 씽큐에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AI 챗봇 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한 AI 기반 음성 ID 기술 등의 적용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고객이 설정한 에너지 목표 사용량에 맞춰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 등 AI 기반 에너지 관리 기능을 더 고도화한다.

 

▲ 'LG 씽큐(LG ThinQ)' 로고


LG전자는 '개방성'을 강조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 추진해 LG 씽큐의 편의성과 범용성을 높여왔다.

LG 씽큐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 AI 플랫폼을 지원하고, 구글 캘린더(일정)·서드파티 앱(메모/날씨)·T맵(교통) 등과 연동된다.

더불어 LG 씽큐의 '연결성'도 강화하고 있다. 고객은 LG 씽큐에 애플 홈킷, 아카라, 헤이홈 등 IoT 기기들뿐 아니라 매터 인증을 받은 기기들을 연결해 LG 가전과 함께 손쉽게 제어·관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매터 인증을 받은 스마트 TV 플랫폼 'webOS 23'이 탑재된 LG TV를 허브로 삼고 집 안의 다양한 가전 및 IoT 기기들을 제어할 수도 있다.

정 부사장은 "LG전자는 별도 조작 없이도 AI가 고객의 상황·상태를 인식하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앰비언트 컴퓨팅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AI로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매터로 IoT 생태계와 연결되는 LG 씽큐를 통해 차별화된 스마트홈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독박투어4' 김대희 "내 첫 키스는 우리 와이프" 사랑꾼 인증?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박즈’가 인도네시아 빈탄섬에서 아찔한 첫키스의 추억을 소환한다. 20일(토) 밤 9시 방송하는 채널S ‘니돈내산 독박투어4’(채널S, 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17회에서는 김대희x김준호x장동민x유세윤x홍인규가 스페셜 게스트로 나선 221cm의 ‘걸리버’ 하승진과 함께 인도네시아 빈탄섬에서 다양한 액티비티는 물론 푸짐한 현지

2

‘돌싱글즈7’ 은지원 "난 '에겐남' 아니고 '애견남', 강한 여성에 끌려"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나는 ‘에겐남’ 아니고 ‘애견남’!” MBN ‘돌싱글즈7’의 MC 은지원이 ‘에겐남’을 뛰어넘는 신조어 ‘애견남’을 창시(?)해 이혜영-유세윤-이지혜-이다은을 폭소케 한다. 은지원은 21일(일) 밤 10시 방송하는 MBN ‘돌싱글즈7’ 10회에서 호주에서 맺어진 ‘최종 커플’인 성우-지우, 동건-명은의 서울 데이트를 지켜보던

3

드림에이지, 알케론 ‘도쿄게임쇼 2025’ 참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드림에이지는 자사가 서비스하고 본파이어 스튜디오가 개발하는 차세대 팀 기반 PvP 게임 ‘알케론’이 ‘도쿄게임쇼 2025’ 크리에이터 라운지에 참가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되는 도쿄게임쇼는 아시아 최대 게임 전시회로,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138개 업체가 참여한다.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