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 전기로 공장 신설 추진…연산 250만톤 규모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2-21 14:25:59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포스코는 저탄소 생산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광양제철소에 전기로를 신설한다고 21일 밝혔다.

 

▲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전날 열린 정기 이사회에서 약 6000억 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연산 250만 톤 규모의 전기로를 신설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 전기로는 오는 2024년 1월 착공해 2026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는 향후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돼 기존 고로 공정을 대체하기까지의 전환 단계 동안 전기로 도입을 통해 탄소 감축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현재는 포스코 고유의 파이넥스(FINEX) 유동환원로 기술을 기반으로 한 포스코형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HyREX(Hydrogen Reduction)' 기반 수소환원제철 상용 기술을 개발 중이다.

또 지난해에는 수소환원제철 데모 플랜트 설계에 착수하기도 했다.

포스코는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용강)을 직접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용선)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기존 고로 방식보다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낮출 예정이다.

특히 합탕 배합비 조정을 통해 다양한 등급의 저탄소 제품 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고객사별 요구 수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합탕 기술을 적용해 저탄소 고급강 제품 생산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밖에도 전기로 조업 중에 발생하는 배가스를 활용해 스크랩을 예열하고 장입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는 2021년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한 데 이어, 이를 바탕으로 이행 과제들을 체계적으로 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아이디팜, '리니지클래식' 출시 기념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국내 최대 게임 계정거래 사이트 아이디팜이 엔씨소프트의 신작 ‘리니지클래식’ 출시를 기념해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이디팜컴퍼니가 운영하는 아이디팜은 기존에 진행 중이던 ‘아이온2’ 정식 출시 기념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유지한 채, 오는 2월 7일 출시 예정인 ‘리니지클래식’까지 이벤트 적용 대상을 확대한다고 5일

2

웅진컴퍼스, 학원용 전자칠판 ‘렌탈비 전액 환급’ 프로모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컴퍼스가 학원 관리 솔루션 ‘웅진세이브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전자칠판 렌탈비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웅진세이브원은 1인 공부방부터 대형 학원까지 폭넓게 활용 가능한 교재 주문·관리 서비스다. 학원이 수업에 필요한 교재를 선택해 주문하면 학부모 결제 안내부터 배송, 정산, 고객 지원까지 전 과정을 일괄 지원한다

3

그립 톱 크리에이터 ‘마녀옷장’, 설 특집 라방에서 상품 약 10만 개 판매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커머스 크리에이터 플랫폼 ‘그립’을 운영하는 그립컴퍼니는 톱 크리에이터 ‘마녀옷장’이 진행한 라이브 방송 ‘마녀 설특집’을 통해 약 10만 개의 상품을 판매했다고 5일 밝혔다. ‘마녀 설특집’은 그립의 대표 크리에이터인 ‘마녀옷장’이 설 연휴 직전 선물 수요가 집중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한 라이브 방송이다. 방송 시간 동안 뷰티, 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