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상에 박제근 서울대 교수 등 선정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18 18:03:59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포스코청암재단은 올해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로 박제근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과학상),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교육상), 서정화 열린여성센터 원장(봉사상), 박한오 바이오니아 대표(기술상)를 각각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과학상 수상자인 박 교수는 세계 최초로 '2차원 자성체' 분야의 기존 이론을 입증할 수 있는 새로운 자성 반데르발스 물질을 발견해 양자정보 소재 합성 연구 분야에서 독자적인 연구영역을 구축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 포스코청암상 과학상 수상자 박제근 서울대 교수 [사진=포스코청암재단 제공]


이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전기적·자기적 성질 조절이 가능한 '차세대 광소자 기술'을 세계 최초로 구현해 학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상 수상자인 최 교수는 국내 대표 생태학자이자 진화생물학자로, 2007년 이화여대에 국내 최초로 에코과학부를 창설했다.

특히 2013년에는 생명다양성재단 설립을 통해 젊은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 교육을 주도했다는 평가다.

봉사상 수상자인 서 원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 노숙인을 위해 24년간 헌신해온 사회 활동가로, 여성 노숙인 지원 시스템 구축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맡아왔다.

기술상 수상자인 박 대표는 1992년 바이오 벤처기업인 바이오니아를 창업한 이래 30여 년간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유전자 합성·증폭·추출 시약과 관련 장비 개발에 연이어 성공하며 국내 생명과학 연구 인프라 구축과 확장에 크게 기여한 1세대 바이오 엔지니어이자 경영자다.

포스코청암상은 과학·교육·봉사·기술 4개 부문을 시상하며, 부문별로 상금은 2억 원을 각각 수여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동양레저, 핵심 자산 매각 위기에도 내부 감사 기능 부실 논란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동양레저는 경기도 안성 파인크리크CC(27홀)와 강원도 삼척 파인밸리CC(18홀) 등을 운영하고 있는 레저 회사로 최근 ‘핵심 자산 매각 위기’에 몰린 가운데, 회사 내부의 감시 시스템마저 유명무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27일 업계에 따르면, 동양레저는 핵심 사업장인 골프장 2곳이 매물로 나올 것으로 보여 사업

2

CARLYN(칼린), 티몰이 뽑은 ‘올해의 성장 브랜드상’수상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예진상사의 디자이너 브랜드 칼린(CARLYN)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 티몰(Tmall)이 주관하는 신흥 브랜드 육성 프로그램에서 ‘올해의 성장 브랜드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중국 시장에서 칼린이 거둔 성과와 함께,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티몰은 2025년부

3

“홈플러스는 농협이 인수해야 맞는 시나리오”…10년전 정용진 신세계 회장 발언 주목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홈플러스 인수 인수의향서 접수 마감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10여년 전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의 발언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27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정치권과 노동계에서 농협이 홈플러스를 인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10여년 전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의 발언이 회자되고 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