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봉진 공차코리아 대표 1년 만에 사임...'혁신' 무리수 실패론 대두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6-09 15:22:20
  • -
  • +
  • 인쇄
15년간 자라코리아 대표로 국내에 브랜드 정착 주역
부동산 조각 투자 부작용과 코로나19로 실적 개선 못해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글로벌 티 음료 전문 브랜드인 공차코리아를 이끌었던 이봉진 대표가 최근 사임한 것으로 메가경제 취재 결과 확인됐다.

이로써 이 전 대표는 지난해 5월 대표직에 오른 후 1년 만에 물러났다. 업계 일각에서는 그의 사임을 두고 최근 브랜드 정체성과 무관한 사업을 진행하는 무리한 혁신이 독이 되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 이봉진 전 공차코리아 대표 [사진=공차코리아]

 

9일 메가경제가 공차코리아에 확인한 결과 이봉진 대표가 일신상의 이유로 지난달 사임했다.

공차코리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자세한 사임 이유에 대해 확인해 주기 어렵다"며 "현재 임시 대표가 임명된 상태로 후임자 선정과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공차코리아의 임시 대표직에는 박재홍 공차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임명된 것으로 파악됐다. 공차코리아 관계자는 박 CFO에 대해 "글로벌 기업과 식음료 업계 경험을 보유한 인물"이라고 전했다.

이 전 대표는 앞서 2006년부터 2021년까지 자라리테일코리아 대표를 15년간 역임했었다. 그는 스페인계 글로벌 기업 인디텍스의 SPA 브랜드 '자라'를 국내에 안착시킨 경영자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지난해 5월 그가 공차코리아 대표에 선임될 당시만 해도 김의열 전 공차코리아 대표의 빈자리를 채울 것이란 기대를 받았었다. 전임자인 김 전 대표는 국내 공차 전성기를 이끈 인물로 전해진다.

하지만 지난달 이 전 대표가 사임하자 업계에서는 그의 1년간 경영 행보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실정이다.

카페‧식음료 사업 특성상 공차코리아는 코로나19로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영업이익은 지난 2021년 193억원으로 펜데믹이 시작된 전년도 이후 약 29%나 급감했다.

이같이 실적 개선이 절실한 시기 선임된 이 전 대표가 기대에 전혀 부합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가 이끈 지난해 공차코리아 영업이익은 전년도보다 오히려 약 13% 감소한 167억원에 그쳤다. 같은 기간 대만 법인 공차인터내셔널의 매출이 13%가량 감소한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공차코리아의 연결 실적은 대만과 일본 자회사를 포함한다.


 

▲ 공차의 로고와 브랜드 슬로건 [이미지=공차코리아 홈페이지]

 

특히 그가 사임 직전까지 진행했던 부동산 조각 투자 사업 등도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진단을 받고 있다. 특히 부동산 사업은 또한 차(茶) 중심의 음료 프랜차이즈라는 브랜드 정체성과도 거리가 멀다는 분석이 업계로부터 나오는 실정이다.

지난 3월 공차코리아는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소유는 고가의 상업용 부동산을 5000원부터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 조각 투자 플랫폼이다.

해당 업무협약으로 공차 입점 건물의 가치와 효용성을 높이고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추구하겠다는 게 당시 공차코리아가 밝힌 취지였다. 조각 투자가 2030 세대 사이 주식과 가상자산을 대체할만한 미래 시장으로 주목받은 만큼 혁신 사업에 뛰어들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조각 투자는 투자자 보호 관련 위험성이 꾸준히 제기돼 온 시장이다. 소액 거래 특성상 단기 매매가 가능한 이점이 가격 변동성을 키우는 단점으로도 작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았다.

이에 더해 부동산 조각 투자는 '공들여 더하는 행복'이라는 공차의 브랜드 슬로건과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업계 반응이 다수였다. 이 때부터 업계에서는 이 전 대표의 행보에 무리하고 과조한 혁신이라는 우려가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승제 하숙집', 26세 백수 아들 데리고 면접 온 어머니 사연 '뭉클'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정승제 하숙집’에 뜻밖의 면접 지원자가 등장해 시선을 집중시켰다. 10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인생 때려잡기: 정승제 하숙집’(이하 ‘정승제 하숙집’) 3회에서는 ‘전원 수험생’인 1기 하숙생들의 공부·고민 상담·집안일이 뒤엉킨 2일 차 하숙집에서의 일상이 공개되는 한편, 의문의 모자(母子) 지원자가 “면접을 보러 왔다”며 합

2

웨이브, 애니메이션 명작 ‘코렐라인’ 4K 리마스터링 12월 18일 독점 공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Wavve)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명작 ‘코렐라인’ 4K 리마스터링 버전(수입/배급 로커스)을 12월 18일 OTT 독점 공개한다. 영화 ‘코렐라인’은 바쁜 부모님으로 인해 외로운 나날들을 보내던 코렐라인이 새로 이사한 집에서 발견한 비밀의 문을 통해 꿈에 그리던 ‘다른 세계’와 단추눈의 ‘다른 부모’

3

셀트리온, 역대급 배당·2조원 규모 주주환원…美 생산시설 투자도 속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셀트리온그룹이 올해 배당 계획을 확정하며 주주환원 강화 의지를 다시 한번 뚜렷하게 드러냈다. 그룹 핵심 계열사인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 모두 현금 및 주식 배당을 확정한 가운데, 미국 생산시설 확보를 위한 대규모 증자도 함께 발표하며 공격적인 성장 전략을 병행하고 있다.셀트리온은 11일 이사회에서 보통주 1주당 750원의 현금배당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