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푸드 스타트업 '쿠캣' 인수…글로벌 MZ세대 본격 공략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1-13 16:04:07
  • -
  • +
  • 인쇄

GS리테일이 푸드테크 스타트업 '쿠캣(COOKAT)'을 인수한다.

GS리테일은 구주 매수와 신주 발행 등으로 약 550억 원을 투자해 쿠캣의 최대주주로 올라선다고 13일 밝혔다. 

 

▲ GS25합정프리미엄점에 시범 도입된 쿠캣 냉동매대에서 한 고객이 상품을 고르고 있다. [GS리테일 제공]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한 NH투자증권도 PE본부에서 신주 발행 등에 300억 원을 투자해 2대 주주가 된다.

쿠캣은 인수 절차가 종료되면 GS리테일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경영은 종전처럼 이문주 대표이사가 계속해서 맡게 된다.

GS리테일은 이번 인수의 핵심 배경에 대해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주도하는 'MZ세대 끌어 안기'"라며 "기존 플랫폼 사업에 MZ세대의 고객을 대거 불러 모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GS25와 GS더프레시는 지난해 5월과 7월 쿠캣과의 협력을 통해 대표 상품인 딸기쏙 찹쌀떡 상품 등 여름용 디저트 상품을 도입해 MZ세대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GS리테일은 GS25와 쿠캣마켓이 함께 있는 플래그십 매장을 출점하는 등 오프라인 플랫폼과 시너지를 낼 예정이다. 또 퀵커머스인 GS더프레시·요기요 등과도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이성화 상무는 "3300만명에 이르는 글로벌 MZ세대 고객을 GS리테일의 1만 6000여 개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모셔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쿠캣은 푸드 관련 국내외에서 약 3300만 명의 SNS 팔로워 수를 확보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매출액은 39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했다.

현재 쿠캣 TV 론칭을 추진 중이며, PB 상품 라인업 수가 220여 개에 달한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재헌 SKT CEO, 전국 4대 권역 '현장경영'…"현장이 곧 경쟁력"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K텔레콤은 정재헌 CEO가 지난달 29~30일 현장경영(MBWA)에 나서 지역 본부 구성원들과 소통했다고 1일 밝혔다. 정 CEO는 이틀 동안 광주, 대전, 대구, 부산 등 4개 지역 본부를 방문해 임원·팀장 티 미팅, 구성원 간담회, 안전·환경(SHE) 점검 등 일정을 소화했다. 그는 대전 지역 방문 일정 중에는 유통망인 PS&

2

28년간 이어진 '가족의 나눔'…S-OIL이 전한 장학회의 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공식 블로그 'S-OIL STORY'를 통해 임직원 가족이 수십 년간 이어온 나눔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이야기는 강민수 S-OIL 감사 본부장의 부친인 강삼병 회장이 설립·운영해 온 ‘강한수 장학회’의 선행 사연이다. 해당 장학회는 1998년 설립 이후 28년간

3

KAIST, '쓰는 OLED'로 탈모 치료 판 바꾼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최경철 교수 연구팀이 직물처럼 유연한 모자 형태의 웨어러블 플랫폼에 특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광원을 적용한 탈모 치료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 탈모 치료용 광기기는 딱딱하고 무거운 헬멧형 구조로 제작돼 사용 환경이 실내로 제한된다. 또 발광다이오드(LED)나 레이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