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산업재해 예방조치 의무 위반 기업 723곳 명단 공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2-28 16:14:07
  • -
  • +
  • 인쇄
사망재해 2명 이상인 사업장 총 17개소

고용노동부는 28일 중대 재해 발생 등 산업재해 예방조치 의무를 위반한 사업장 명단을 공표했다.

공표 대상은 지난해 이전 사망재해 등이 발생한 사업장으로 ▲사망재해 발생 등으로 법원에서 형이 확정된 사업장 ▲중대산업사고 발생 사업장 ▲산재 은폐 또는 미보고로 과태료가 부과된 사업장 등 723곳이다.


 
▲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공표 대상이 된 사업장과 임원에 대해서는 향후 3년간 각종 정부포상을 제한한다.

또한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이 최고경영자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사망재해가 2명 이상 발생한 사업장은 총 17개소로 조사됐다. 

 

17개 공표 사업장 중 사망재해가 많은 사업장은 건우(2020년 13명 사망)와 세진기업(2019년 3명 사망), 유아건설(2019년 3명 사망) 등이다. 지난해 이전 사망재해가 발생해 재판에 계류 중인 사업장이 올해 형이 확정되면 공표 대상에 포함한다.


사망만인율이 높은 사업장의 경우는 439개소로 나타났다. 사망만인율은 전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중 산재로 사망한 근로자 수를 파악할 때 사용하는 지표로 사망자 수의 1만 배를 전체 근로자 수로 나눈 값이다.

439개 공표 사업장 중 건설업이 272개소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특히 50인 미만의 사업장이 372개소로 84.7%에 달했다. 이번에 공표되는 주요 사업장은 DL이앤씨대방건설, 성일하이텍, 케이디에프 보령지점 등이다.

중대산업사고 발생 사업장은 15곳이다. 

 

이 중 화재‧폭발사고가 10개소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사고피해가 큰 사업장은 ▲롯데케미칼 대산공장(2020년 5명 부상) ▲고려노벨화약(2020년 4명 부상) ▲버슘머트리얼즈피엠코리아(2021년 3명 부상) 등이다.


이와 함께 산재를 은폐한 사업장은 5개소이며, 보고하지 않은 곳은 총 37개소로 드러났다.

이 같은 산재 은폐로 처벌돼 공표되는 사업장은 ▲대성에너지 ▲레오개발 주식회사 ▲정민건설 등 5개소다. 

 

산재 발생 후 한 달 이내에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신고하지 않아 과태료 처분을 받은 산재 미보고 공표 사업장은 ▲롯데네슬레코리아주식회사 ▲두산에너빌리티 ▲도레이 첨단소재 3공장 등 37개소다.


이외에도 사망재해 1‧2호와 중대산업사고 3호 공표 사업장 중 수급인 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조치 의무(산안법 제63조) 위반으로 현대건설‧GS건설‧현대제철 등 원청 224개 회사가 처벌받았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정부는 ‘중대 재해 감축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중대 재해 감축과 예방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나 아직 사망사고가 줄어들지 않고 있어 유감스럽다”며 “이번 명단공표는 중대 재해 발생 사업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도록 하는 한편 모든 기업이 위험성 평가에 기반한 자기 규율 예방체계를 확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2

bhc, 2025년 치킨 나눔 누적 1만5000마리 달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전국 각지의 복지기관에 전달한 치킨이 누적 1만5000마리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bhc의 치킨 나눔은 지난 2014년부터 12년째 이어오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CSR)이다. 올해 bhc는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 위치한 요양원, 보육원, 실버케어센터, 장애인

3

EOA, ‘풀쎄라 프로’ 현대홈쇼핑 론칭 기념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EOA가 오는 13일 현대홈쇼핑을 통해 대표 제품인 ‘풀쎄라 프로’를 TV홈쇼핑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며 론칭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풀쎄라 프로’는 HIFU(하이푸) 기술을 기반으로 피부 탄력 개선과 얼굴 윤곽 리프팅을 돕는 EOA의 주력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4단계 깊이 조절 기능을 적용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