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해설] tpp 협상, 할까 말까

김민성 / 기사승인 : 2015-10-06 12:00:43
  • -
  • +
  • 인쇄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tpp 협상이 종료됨으로써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경제블록이 탄생했다. 이로 인해 전세계가 아우성이다. tpp 협상 타결로 하나로 묶인 경제블록에 미국 일본 캐나다 등 G7 국가 3개가 포함된 것만 보아도 tpp가 국제 교역질서를 재편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지 짐작할 수 있다.


tpp 협상 타결 소식은 국내에도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요지는 한국의 tpp 협상 불참이 과연 옳은 일이었나 하는데 모아져 있다. 우리 정부는 미국 일본 등 태평양을 둘러싸고 마주보고 있는 12개 나라가 tpp 협상을 진행하는 동안 관심을 표명하면서도 협상에 뛰어들겠다는 의지를 명백히 드러내지는 않았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tpp 협상 참여를 타진하지 않은 배경엔 일본이 자리하고 있었다. 초창기부터 우리가 tpp에 가입할 경우 tpp 협상 타결과 함께 일본에 문호를 활짝 열어야 한다는게 부담스러웠던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양자든 다자든 무역협정은 각자 둘러친 울타리를 헐고 나와 공동의 벽을 쌓은 뒤 넓은 공간에서 자유로운 경쟁을 하자는 취지를 담는 국제교역규범이다. 당연히 강자에게 유리한 제도가 무역협정이다. tpp 협상도 그런 취지 안에서 이어져왔다.


이같은 사실은 tpp 협상이 타결된 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내놓은 성명을 통해 그대로 입증됐다. 오바마 대통령은 tpp 협상 타결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1만 8천개 이상 미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 장벽이 사라졌다."고 자랑했다. "미국의 농부와 목축업자, 그리고 제조업자들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이 마련됐다."는 내용도 성명에 포함됐다.


보다 강하고 유리한 입지를 갖춘 미국의 농부와 목축업자, 제조업자들이 tpp라는 넓은 공간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기타 11개국 업자들과 똑같은 조건에서 경쟁하게 된 것을 기쁘게 받아들인다는 의미가 강조된 성명이었다.


우리가 tpp 가입 협상을 언제부터 본격화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다만 언젠가 가입해야 한다는데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듯하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이란 긴 이름으로 번역되는 tpp에는 현재 미국 일본 캐나다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베트남 페루 칠레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 12개 나라가 태평양을 빙 둘러싸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 협정 명칭에 '환태평양'이란 단어가 들어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성
김민성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