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기업 전용 특례보증' 도입…성장 마중물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8-31 16:53:56
  • -
  • +
  • 인쇄
생산자금 확보 애로의 현장 목소리 신속 대응
9월, 보증 적용 확대·보증비율 상향·보증료 인하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기획재정부와 조달청은 혁신기업의 초기 생산 자금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혁신기업 전용 특례보증'을 도입한다고 31일 밝혔다.

 

▲ 기획재정부 중앙동 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번 제도는 '혁신제품' 지정기업이 실제 제조·납품 과정에서 자금조달에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해주기 위해 마련됐다.


새로 도입되는 특례보증은 ▲기존 보증과 별도로 최대 3억원까지 특례보증 지원 ▲우대 특례 통해 매출 인정 비율을 기존 20~30%에서 최대 50%까지 확대 ▲보증비율 85%에서 90%로 상향 ▲보증료 0.2%p 인하 등이 주요 골다. 창업 1년 이내 기업의 경우 보증비율을 100%까지 적용한다.

조달청,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은 지난 29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업 인증 및 조달계약 현황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관련 사업비를 반영해 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와 조달청은 “현장에서 제기하는 생생한 목소리에 발 빠르게 대응해 혁신기업들이 조달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례보증을 희망하는 혁신제품 지정기업은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자세한 신청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