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이슈] 설 연휴 이후 금융시장 추이는?... 한은 "대체로 안정세 이어질 것"

조철민 / 기사승인 : 2019-02-06 18:47:28
  • -
  • +
  • 인쇄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한국은행이 설 연휴 직후 국내 금융시장이 안정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외여건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는 평가를 내렸다.


한은은 6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설 연휴 기간 중 국제금융시장 상황을 점검,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부총재, 부총재보, 외자운용원장, 공보관, 조사국장, 금융안정국장, 통화정책국장, 금융시장국장, 국제국장, 투자운용부장 등이 참석했다.



한은은 6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설 연휴 기간 중 국제금융시장 상황을 점검,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논의했다.?[사진= 연합뉴스]
한은은 6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설 연휴 기간 중 국제금융시장 상황을 점검,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논의했다. [사진= 연합뉴스]


한은은 "국제금융시장은 큰 불안요인 없이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미국에서는 고용지표 호조의 영향, 미·중 무역협상 기대 지속 등으로 금리와 주가가 상승하고 달러화가 강세를 보였으며, 유럽 주가도 미 주가와 동조화되면서 상승세를 나타냈다.


국제금융시장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국내 시장 역시 잔잔한 흐름을 보였다. 신용위험도를 나타내는 CDS 프리미엄은 32bp로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CDS 프리미엄은 기업이나 국가의 부도 위험을 회피하는 데 들어가는 보험료 성격의 수수료로 신용위험도가 높을수록 오르게 된다.


하지만 현재 미국을 제외한 세계경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다. 특히 중국, 일본, 유로의 지역 경제는 계속해서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로지역은 지난해 3분기 성장률이 0.2%에 그친 데 이어 4분기 들어서도 주요 지표들의 회복세가 다소 미흡한 것으로 한은은 평가했다.


중국은 지난해 12월중 산업생산, 소매판매 등 일부 경제지표가 개선세를 나타냈으나 전반적으로는 성장둔화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미중 무역갈등이 해소되면 성장둔화가 개선될 수 있다.


일본도 지난해 11월 이후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주춤하는 모습이다. 지난달 수출(전기대비, 통관 기준)은 아시아지역에 대한 반도체, 통신기기 등의 수출 부진으로 전월에 이어 감소했다.


한은은 미국을 제외한 주요국가의 경제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다만 미·중 무역협상, 브렉시트 등 대외 여건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점을 감안해 앞으로도 국내외 시장상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길었던 설 연휴가 끝나고 7일부터는 다시 일상이 시작된다. 연휴 이후 국내 금융시장의 안정세가 얼마나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철민
조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