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수출경기도 ‘별로’일 듯…반도체는 다소 회복

장찬걸 / 기사승인 : 2019-06-27 10:14:46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무역업계가 3분기에도 수출 경기는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는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 부진이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는 얘기다. 다만 반도체의 수출 급락세가 다소 완화돼 1년만에 수출경기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되고, 석유제품과 자동차·선박 등 품목의 수출 호조세가 확대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국내 927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오는 3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가 99.5를 기록해 전분기(99.9)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26일 밝혔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EBSI는 다음 분기 수출경기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를 보여주는 지표다. 수출 여건이 전 분기 수준으로 기대되면 100, 전 분기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면 100보다 큰 값을 나타낸다.


3분기 EBSI가 2분기 연속 100에 못 미치는 수준을 보임에 따라 3분기에도 본격적인 수출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품목별로는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 플라스틱 및 고무제품, 기계류, 화학공업 등의 수출 여건이 악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불확실성 확대와 중국경제 성장 둔화로 인한 수요 감소 등이 주된 이유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다만 한국 수출의 20.9%(2018년 기준)를 차지하는 반도체는 4개 분기 만에 지수가 100 수준(100.8)으로 회복해 3분기에는 지난 분기보다 더 악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선박은 2017년 수주물량의 인도가 이어지면서 3분기에도 수출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으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또한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신차 판매 호조로 3분기에도 수출 증가가 기대된다.


주요 조사항목을 보면 기업들은 ‘수입규제·통상마찰’(79.2), ‘자금사정’(91.8) 등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래픽 = 한국무역협회 제공/연합뉴스]
[그래픽 = 한국무역협회 제공/연합뉴스]

수입규제와 통상마찰의 경우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바이어들이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극적으로 주문하는 시장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수출 애로 요인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15.4%), ‘바이어의 가격인하 요구’(15.0%), ‘수출대상국의 경기부진’(12.2%) 등을 꼽았다.


유서경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원은 “3분기 수출 여건은 2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전체적으로 수출 회복은 더딜 것으로 보이나 지수가 100을 넘는 품목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025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 대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빙그레 소원왕국’ 팝업스토어로 ‘2025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3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는 팝플리와 매드타임스가 공동 주최한다. 한 해 동안 운영된 팝업스토어를 대상으로 방문자 수, SNS 언급량 등 데이터 분석과 소비자 투표, 전문가 심사를 종합해 수상작

2

코웨이, ‘서울리빙디자인페어’서 차세대 비렉스 첫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오는 25일부터 닷새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6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 참가해 차세대 비렉스(BEREX) 라인업을 선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31회째를 맞는 서울리빙디자인페어는 최신 생활·주거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조망하는 국내 최대 규모 리빙 산업 박람회다. 코웨이는 전시장 내 약 133평 규모의 역

3

한국교통안전공단, '쓰리고'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안전하고 주의하고 실천하고 '쓰리고' 안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 뜻은 '오(5)늘도 무(0)사(4)고' 즉 504로 정리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가 서울역에서 유관기관 합동 이색 교통안전 다짐 캠페인을 통해 설연휴 안전한 귀성·귀경길 조성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공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