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젓 44개 제품 A형 간염바이러스 유전자 검출...회수·폐기 제품명은?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09-27 17:32:48
  • -
  • +
  • 인쇄
식약처, 30일부터 국내제품 '검사명령' 실시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유통 중인 다수의 조개젓에서 A형 간염 바이러스가 검출돼 회수·폐기 조치됐다. 이에 앞으로는 국내 완제품 조개젓에 대해 사전 검사명령이 시행된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유통 중인 조개젓 제품 총 136건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44건의 제품에서 A형 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돼 회수·폐기 조치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44건의 제품 중 국내 제조 제품이 40건, 수입제품이 4건이었고, 원산지별로는 국산 30건, 중국산 14건이었다.



조개젓. [사진= 연합뉴스]
조개젓. [사진= 연합뉴스]


이번 수거·검사는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 결과 A형 간염 유행의 원인이 조개젓으로 확정됨에 따라 국내 유통제품에 대한 식품 안전관리 강화 차원에서 실시됐다. 이번 검사는 지난 11일부터 25일까지 국내 제조 및 수입 조개젓 제품에 대해 진행됐다.


그 결과, A형 간염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44개 제품에 대해서는 회수·폐기 조치했으며,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부적합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이번 전수 결과에 따라, A형 간염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지 않은 조개젓 제품은 유통·판매가 가능하다. 국내제품 57개와 수입제품 35개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정부는 시중에 유통 중인 일부 제품에서 A형 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됨에 따라 원료 생산단계에서부터 조개젓 제품 제조단계까지 사전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식약처는 30일부터 국내 완제품 조개젓에 대해 ‘검사명령’을 실시할 계획이다.



[출처= 식품안전나라]
[출처= 식품안전나라]


식품위생법에 근거한 ‘검사명령’은 영업자가 식약처 공인검사기관에 검사를 의뢰해 유전자가 검출되지 않았음을 입증·확인한 경우에만 유통·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다.


수입 제품에 대해서는 현행과 같이 수입검사 강화조치를 유지해 A형 간염 바이러스가 검출된 제품이 유통·판매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지방자치단체는 재래시장 등에서의 즉석판매나 제조업체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수거·검사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관련 단체와 판매업체 등에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만 유통·판매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해양수산부는 생산단계에서의 안전성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채취지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는 “조개류는 반드시 익혀먹고, 조개젓 제품의 출처가 명확하지 않거나, 재래시장, 마트 등에서 덜어서 구입하여 안전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섭취하지 말 것”을 소비자에게 당부했다.


■ A형 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44건의 조개젓 제품 목록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