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맘스터치·KFC 등 유명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위생불량' 어쩌나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11-22 20:13:02
  • -
  • +
  • 인쇄
식약처 147곳 점검 19곳 적발...'8곳 중 1곳' 꼴 위생문제 드러나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국내의 유명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8곳 중 1곳 꼴로 위생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달 1일부터 보름 간 전국의 주요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147곳을 점검한 결과,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19곳(13%)을 적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에 점검한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은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맘스터치, KFC 등 5개 브랜드였으며, 이중 버거킹을 제외한 다른 4개 브랜드의 일부 매장에서 위반 내용이 확인됐다.



위생불량으로 적발된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내부 모습. [사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위생불량으로 적발된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내부 모습. [사진= 식품의약품안전처/연합뉴스]


주요 위반 내용을 보면, 조리장 위생불량 14곳, 유통기한 경과원료 사용 2곳, 영업장 면적 변경 미신고 1곳, 보관기준 위반 1곳, 냉동제품 해동 후 재냉동 1곳 등이었다.


업체별로는 맥도날드 7곳(위생불량5, 보관기준위반1, 면적변경 미신고1), 맘스터치 6곳(위생불량4, 유통기한위반2), KFC 5곳(위생불량4, 해동제품 재냉동1), 롯데리아 1곳(위생불량)이었다.


적발된 업체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햄버거 업체 안전관리 강화,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 소통·지원 강화, 조리기준 개정 등 제도 개선으로 햄버거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약처는 가정의 달(4월)과 봄·가을 행락철 등 연중 계획된 기획점검 이외에도 내년부터는 햄버거 업체를 대상으로 불시 특별점검을 실시해 영업자에게 식품위생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위반 업체 내역.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위반 업체 내역.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또한, 이달 중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와 간담회를 갖고 직원교육 등 업체의 자율관리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내년 1월까지 햄버거 패티 조리 방식별 맞춤형 위생관리 매뉴얼을 마련해 업체가 안전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육류·닭고기·생선 등 동물성 원료를 가열 조리할 때는 식품의 중심부까지 충분히 익혀서 조리하도록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즐겨 섭취하는 햄버거 업체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햄버거가 소비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소비자도 햄버거를 섭취할 때 패티가 충분히 익었는지 살필 것”과 “덜 익었거나 위생상태가 불량한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110)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스마트폰의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해서도 신고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외모 자신감 회복’···중안부 개선 위한 윤곽주사 선택 시 주의점은?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최근 외모 관리와 자신감 회복을 목표로 의료 미용 시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얼굴 비율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안부를 보다 짧아 보이게 하는 윤곽 시술이 주목받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안부가 길어 보이는 인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앞광대가 아닌 옆광대 축소가 핵심이다. 얼굴 옆 라인이 발달한 경우

2

넥써쓰, 2025년 매출 386%↑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넥써쓰는 2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매출액은 약 367억원, 영업이익은 약 9억5000만원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손실은 약 3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약 1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9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약 1억원, 당기순손실은 약 22억원으로 집계됐다.넥써쓰는 2025년

3

수원 이재준 1위 vs 성남 신상진 6위’…희비 엇갈린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이재준 수원시장이 선정됐다고 2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