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NH농협캐피탈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최종 사업자 선정

박종훈 기자 / 기사승인 : 2021-06-23 09:06:46
  • -
  • +
  • 인쇄
"서비스 확장성 높아"···공공데이터, 핀테크 기업과도 연계 가능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이 NH농협캐피탈(대표 박태선)의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쿠콘은 NH농협캐피탈이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쿠콘 마이데이터 Open-Box를 ASP 서비스 방식으로 플랫폼 구축부터 유지, 운영까지 모두 제공할 계획이다.
 


 

2021년 8월 마이데이터 정식 시행에 따라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관은 마이데이터 제공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시스템 구축 완료까지 2개월 정도 남은 상황에서 전문인력, 개발환경 등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여건을 준비하기는 쉽지 않다.

쿠콘은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금융회사를 위해 ASP 서비스 형식으로 구축 가능한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한다.

쿠콘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한 기업은 높은 확장성을 바탕으로 금융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쿠콘이 구축한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추가 시스템 구축 없이 공공 마이데이터인 ‘마이꾸러미 서비스’ 연계가 가능하며, 여러 핀테크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환경도 손쉽게 조성할 수 있다.

이처럼 쿠콘은 마이데이터 사업 준비에서 더 나아가, 금융 서비스 디지털 전환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고객사를 지원한다.

현재 우정정보센터, 우리카드, KDB생명보험, BNK저축은행과 같은 여러 금융기관이 도입했을 정도로 쿠콘의 오픈API 플랫폼은 산업 내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도입 관련 문의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NH농협캐피탈이 안정적인 마이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래하는 마이데이터 시대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쿠콘의 역할을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쿠콘은 국내 500여개 기관과 해외 40여개국, 2000여개 기관의 금융·공공·의료·물류·통신 데이터를 수집·연결해 국내 최대 API 플랫폼 ‘쿠콘닷넷’에서 200여종의 API로 제공한다.

지난 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선정된 쿠콘은 마이데이터 플랫폼 제공,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적극적으로 체결하는 등 데이터 산업 선도에 앞장서고 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HEADLINE

더보기

PHOTO NEWS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