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올해 '행복나눔기금' 사상 첫 30억 돌파 예상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3-09 11:04:21
  • -
  • +
  • 인쇄
전 직원 기본급 1%로 조성... 5년간 총 116억 모일 듯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SK이노베이션의 ‘구성원 기본급 1% 행복나눔기금’이 조성된지 5년 만인 올해 사상 첫 30억 원 돌파가 예상된다.

SK이노베이션은 첫 시행된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직원들의 ‘1% 행복나눔기금’ 순수 모금액이 올해 30억 원을 포함해 5년간 총 11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9일 밝혔다.
 

▲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1% 행복나눔기금’은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매월 기본급 1%를 기부하면 회사가 같은 금액을 기부하는 모금방식이다.

올해는 행복나눔기금 예상액 약 30억 원에 회사가 매칭그랜트로 기부한 30억 원을 더해 60억 원 이상 조성될 예정이다.

노사합의로 2017년 시작된지 5년 만에 최초로 30억 원을 넘어서는 것이다. 회사 매칭그랜트까지 포함할 경우 누적 224억 원 가량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와 정유·석유화학 시황 악화로 인해 가장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많은 구성원들이 ‘1% 행복나눔기금’ 취지에 공감한 결과”라며 "SK이노베이션의 대표 기업문화인 ‘사회와 상생하는 문화’가 구성원들에게 제대로 자리잡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SK종합화학 경영기획실 심효정 PM은 “구성원들이 어려운 환경에도 끊임없이 사회와의 상생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으로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1% 행복나눔기금'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훌륭한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자료=SK이노베이션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올해까지 회사 매칭그랜트로 조성한 협력사 상생기금 총 108억 원을 SK이노베이션 계열 협력사 구성원 2만 2300여명에게 전달한다.

지난 2월에는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에서 열린 협력사 상생기금 전달식에서 1% 행복나눔기금 27억 원에 정부 및 협력사 공동근로복지기금 출연금을 더해 총 35억 원을 SK이노베이션 계열 73개 협력사에 전달한 바 있다. SK인천석유화학은 올 7~8월 경 별도로 협력사에 상생기금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성훈 SK이노베이션 노동조합위원장은 “올해로 5년 차에 접어든 ’1% 행복나눔기금’은 사회, 협력사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SK이노베이션의 상징적인 기업문화”라며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의 상생 문화가 지속, 발전될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난해 SK이노베이션은 ‘1% 행복나눔기금’으로 조성된 57억 6000만 원(2019년 이월 기부금 11억 2000만 원 제외) 중 약 30억 원을 코로나19 방역 긴급 지원, 취약계층 지원, 언택트 자원봉사활동, 발달장애인 자립지원 등 총 19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데 활용했다.

이강무 SK에너지 경영지원본부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구성원들이 진정성 있게 ‘1%행복나눔기금’에 참여하면서 SK이노베이션이 사회와 약속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ESG경영을 강화해 사회 안전망 구축, 지구 환경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초행파트너스, 2026년 금융 핵심은 ‘정보 격차 해소’…“AI 정보선별” 중심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초행파트너스가 2026년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8일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정보 격차가 금융 격차를 만든다'를 핵심 메시지로, 투자자가 시장을 읽는 기준을 정교화하고 데이터·기술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미나에서는 글로

2

'바르는 장갑' 글러브인어보틀, 현대홈쇼핑 ‘왕톡’서 완판 기록… 33년 역사의 ‘3세대 쉴딩 로션 기술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바르는 장갑’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3세대 쉴딩 로션 브랜드 ‘글러브인어보틀(Gloves in a Bottle)’이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도 그 저력을 입증했다.글러브인어보틀 코리아는 지난 10일 진행된 현대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 방송에서 준비한 수량을 모두 완판시키며 매진 사례를

3

코레일, 작년 ‘지역사랑 철도여행’ 22만명 이용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대표 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이 지난해 이용객 22만명을 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8월 출시한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협약을 맺은 인구감소지역 42곳의 열차 운임 50% 할인과 관광명소 체험 혜택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지난해 월평균 이용 인원은 판매 첫해 대비 2배(약 1만명 → 약 2만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