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와 상생한다던 'GS리테일', 수수료율 최고 '빈축'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0 13:41:53
  • -
  • +
  • 인쇄
데이터 홈쇼핑 10곳 중 9곳 쿠팡 수수료율 보다 높아
이해민 의원 "과기부, 공적책무 뒷전 제대로 점검해야”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S리테일이 홈쇼핑업체 중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나 빈죽을 사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해민 의원(조국혁신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로 부터 제출받은 'TV홈쇼핑‧데이터홈쇼핑별 운영현황'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TV홈쇼핑 상위 3개 사업자의 중소기업상품 판매수수료율은 모두 30%를 넘었다. 이가운데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홈쇼핑 업체는 GS리테일이었으며, 이어 현대홈쇼핑과 CJ온스타일이 뒤를 이었다.

 

▲ 서울 영등포구 GS 홈쇼핑 본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 의원은 TV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이 중소기업지원 활성화 및 중소기업상품 판로확대 등 공적책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어 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홈쇼핑 업체들의 판매수수료율은 공정위가 지난해 연말 ‘2023년 대형유통업체 판매수수료율 등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발표한 쿠팡의 실질 수수료율 27.5% 보다도 높은 수준이었다.

데이터홈쇼핑의 경우에는 10개 사업자 중 7개사업자의 중소기업상품 판매수수료율이 30%를 넘었고, ▲KT알파(35.3%), ▲신세계라이브쇼핑(35.2%), ▲SK스토아(34.3%), ▲더블유(34.0%), ▲GS리테일(31.5%), ▲TRN(31.1%), ▲CJ온스타일(30.6%)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TV홈쇼핑 중 3개 사업자(▲NS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데이터홈쇼핑 중 3개 사업자(▲SK스토아, ▲더블유쇼핑, ▲TRN)까지 총 6개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사업자들은 모두 전체상품 평균 판매수수료율 보다 중소기업상품의 판매수수료율을 더 높게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홈쇼핑 업체들이 중소기업상품 판매수수료율을 높게 책정해 공적 책무를 등한시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이해민의원실]

 

또한, TV홈쇼핑 전체 방송시간 대비 중소기업상품의 편성시간과 편성횟수, 프라임시간대 편성시간 모두 ▲GS리테일이 가장 적었고, ▲현대홈쇼핑, ▲CJ온스타일 순으로 중소기업상품에 대한 방송편성이 미흡했다.

 

데이터홈쇼핑의 프라임시간대 중소기업상품 편성시간 비중은 ▲더블유쇼핑이 54.6%로 가장 미흡했고 ▲GS리테일(59.6%) ▲현대홈쇼핑(63.0%) 순으로 나타났다.

이해민 의원은 "홈쇼핑은 중소기업상품의 판매수수료 인하, 판로 확대 등 재승인 당시 약속했던 방송사업자로서의 공적책임은 뒷전으로 하고, 심의와 재승인 규제 완화만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과기정통부가 홈쇼핑사업자들의 공적책무 이행 여부를 제대로 점검하도록 국정감사를 통해 문제를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 홈쇼핑 업체들이 프라임 시간대 중소기업상품 방송 편성 비중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해민의원실]

한편 GS리테일은 'I love 중소기업'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의 신규 아이템 파일럿 테스트 및 기존 방송상품 재고 소진을 지원하고 있으며, '꿈꾸는 가게' 프로그램을 통해 영세 기업의 홈쇼핑 시장 진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부산 광안리, 주민·관광객 함께 즐기는 골목상권 축제 ‘남천바다로 가는 길’ 9월·10월 두 차례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의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광안리 세흥시장~광리단길 일대에서 ‘남천바다로 가는 길’ 행사가 9월과 10월 두 차례 열린다. 상인회 소속 개성 있는 상점들이 참여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품 이벤트와 특별한 소비 경험을 선사한다. 부산 수영구 남천바다로에 위치한 해당 골목 상권은 '남천바다로

2

IBK기업은행, ‘NFT지갑 서비스’ 시범 운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디지털 자산 생태계 확산에 발맞춰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지갑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NFT지갑 서비스’는 고유성과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인 NFT를 보관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지갑 서비스다. 기업은행은 고객들이 직접 NFT 자산을 관리하고

3

잇다컴퍼니, ‘춘천버디즈’ 캐릭터로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 참가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강원도의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잇다컴퍼니는 지역 기반 IP 사업으로 춘천을 브랜딩하는 팀, ‘춘천버디즈’를 선보이며 지난 7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에 참가해 성황리에 전시를 마쳤다. 이번 전시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의 지원으로 진행된 ‘2025년 국내 전시회 공동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