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 직급제·상대평가 폐지...수평적 조직문화 만든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1-11 15:51:42
  • -
  • +
  • 인쇄

롯데그룹 통합 온라인 플랫폼 '롯데온'을 운영하는 롯데이커머스 사업부가 올해부터 새 인사제도를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롯데이커머스 사업부는 기존 직급제를 없애고 전문성과 조직 내 역할·역량에 따라 직원에게 레벨을 부여하는 '커리어 레벨제(Career Level)'를 전 직군에 적용하기로 했다. 

 

▲ 롯데온 CI


이 제도는 '담당-대리-책임-수석' 등으로 이어지는 기존 직급 대신에 팀장·팀원 등 직책만 남겨 수평적인 체계로 운영된다.

직원 개개인에게는 성장 지표 등급인 레벨을 부여하는 한편 본인의 레벨이 다른 직원에게는 공개되지 않는다. 또 근무 기간이 9개월 이상이면 체류 연한과 상관 없이 레벨업 자격을 갖게 된다.

기존 직급 체계에서는 신입사원이 수석으로 승진하려면 13년가량이 걸렸으나, 이 제도 하에서는 최고 레벨인 8단계까지 빠르면 7년 안에 올라갈 수 있다.

인사 평가 시스템도 재정비했다.

정해진 비율 내에서 평가 등급을 받는 상대 평가에서 능력 위주의 절대 평가 방식으로 바꾼다. 또 직속 팀장을 포함한 유관 부서 팀장들이 함께 인사 평가에 참여하는 '탤런트 리뷰' 제도도 도입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앞서 열린 세 차례의 간담회에서 질의응답 시간만 2시간이 걸릴 정도로 직원들의 관심도 높았다. 새 인사제도 도입에 대한 전 직원의 동의 절차에서도 응답자 90%가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달주 롯데온 경영지원부문장은 "커리어 레벨제는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춘 인사제도"라며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공정한 평가·보상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인과 조직이 동반 성장하는 조직으로 변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