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생산자물가지수 전월 대비 0.5%↑ "6개월째 상승"...상승률은 둔화 추세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7-22 17:56:57
  • -
  • +
  • 인쇄
휘발유 11.2%·양파 84%·우럭 19.7%↑...전년 동월 대비 9.9% 상승

6월 생산자물가가 전월 대비 0.5%로 여섯 달 연속 올랐지만 상승 폭은 낮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22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6월 생산자물가지수(잠정)는 5월보다 0.5% 상승한 120.04(2015 수준 100)로 집계됐다. 생산자물가는 1∼3개월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생산자물가지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이로써 올해 1월부터 6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지만 전월 대비 상승률은 4월(1.6%)이후 5월(0.7%)에 이어 줄어드는 흐름을 보였다.

다만 전년 동월 대비로는 9.9%로 여전히 고공행진 중이다. 3월부터 4개월 연속(9.0%→9.7%→9.9%→9.9%) 9%대를 보였다.

▲ 품목별 생산자물가지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품목별 등락률을 전월 대비 기준으로 보면, 농림수산품은 농산물(1.2%)과 수산물(3.0%)이 올라 0.7% 상승했다. 다만 전월 대비 5월 상승률(1.5%)보다는 상승 폭이 절반 아래였다.

반면 5월에 전월 대비 6.9% 올랐던 축산물은 1.1% 내렸다.

6월 공산품 생산물가도 석탄·석유제품(4.7%)과 화학제품(1.6%) 등이 오르면서 전월 대비 0.7% 상승했다.

공산품은 전년 동월 대비로는 15.1% 올랐다. 3월(15.1%)부터 전년 동월 대비 15%대를 보였다.

반면, 제1차금속제품(-0.8%)과 컴퓨터·전자·광학기기(-0.7%)는 내렸다. 컴퓨터·전자·광학기기는 3개월 연속 내림세다.

서비스업 물가는 식자재비와 인건비 등이 오른 영향으로 0.2% 상승했다.

▲ 특수분류지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특수분류별로 보면, 전월 대비 식료품은 0.5%, 신선식품은 3.7% 각각 상승했으며, 에너지는 4.0% 올랐으나 IT는 0.4% 내렸다.

식료품·에너지이외 지수는 전월 대비 0.2%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7.4% 상승했다.

세부 품목별로는 양파(84.0%), 우럭(19.7%), 휘발유(11.2%), 자일렌(크실렌·10.9%), 경유(9.8%), 국제항공여객(4.1%), 항공화물(3.4%) 한식(1.0%) 등이 올랐다.

반면, 돼지고기(-5.3%), 아연1차정련품(-10.7%), TV용LCD(-7.8%), 알루미늄1차정련품(-6.0%), 금융 및 보험 부문 위탁매매 수수료(-5.4%) 등은 내렸다.

▲ 국내공급물가지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수입품까지 포함해 국내에 공급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한 국내공급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8%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6.0% 상승했다.

전월 대비로 원재료(4.2%), 중간재(0.3%), 최종재(0.6%) 모두 올랐다.

원재료는 국내출하(-0.1%)가 내렸으나 수입(5.0%)이 올라 큰 오름 폭을 보였고, 중간재는 수입(-0.1%)이 내렸으나 국내출하(0.4%)가 올라 상승했다.

최종재는 자본재(-0.1%)가 내렸으나 소비재(1.1%)와 서비스(0.3%)가 올라 우상향을 보였다.

국내 출하에 수출품까지 더한 6월 총산출물가지수는 0.6%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3.2% 상승이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