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이슈] 경기 둔화 장기화... 5개월째 수출·투자 부진

강한결 / 기사승인 : 2019-03-11 18:21:59
  • -
  • +
  • 인쇄

[메가경제 강한결 기자] 여기저기서 한국 경제의 위기를 알리는 경고음이 들리고 있다.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진 수출, 투자 부진이 심화하면서 우리 경기의 둔화세가 장기화하고 있다. 경기 둔화 진단은 5개월째 지속되고 있다.


1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경제동향 3월호'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과 투자의 부진과 함께 경기가 둔화하는 모습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KDI는 경제동향 2월호에서도 수출과 투자 부진을 우려했다. 반도체 등 주요 품목에서 금액이 급감한 수출에 대해서는 '전반적 부진'이라는 문구를 사용했으며, 투자에 대해서는 둔화 추세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수출은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는 데다가 수출금액 감소폭까지 확대되고 있다. 2월 수출금액은 전년 동월 대비 1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월 감소폭(-5.9%)보다 확대된 수치다.


반도체와 석유화학, 석유제품 등 우리나라 주력 수출 품목의 수출액이 각각 24.8%, 14.3%, 14.0% 하락한 것의 여파로 보인다.


투자 또한 악화하고 있다. 올해 1월 기준 설비투자 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6.6% 감소했다. 기계류가 -21.4%의 증가율을 기록했고, 지난해 12월 5.5% 증가했던 운송장비 투자도 1월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수출 부진은 생산 등 다른 지표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KDI는 경제동향에서 "수요 측면의 경기가 반영되면서 광공업과 건설업을 중심으로 생산 측면의 경기도 둔화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현재의 수출 부진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반도체 시장의 호황도 점차 사그라들고 있다. 수출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반도체의 부진은 한국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한결
강한결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