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 새싹보리 분말식품서 금속성 이물질·대장균 검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5-27 16:47:13
  • -
  • +
  • 인쇄
식품유형, 품목보고번호 등의 표시도 미흡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최근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새싹보리와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판매 새싹보리 분말식품에서 금속성 이물질과 대장균이 검출돼 회수·폐기 조치가 내려졌다.


한국소비자원이 올해 2월 기준 포털 검색순위 상위에 위치한 새싹보리 분말제품 20개를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11개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금속성 이물(쇳가루)이나 대장균이 검출돼 회수·폐기 조치됐다고 26일 밝혔다.


기준에 부적합한 11개 제품 중 7개 제품에서는 금속성 이물이 최소 13.7mg/kg에서 최대 53.5mg/kg 검출돼 허용기준(10mg/kg)을 최대 5배 이상 초과했고, 8개 제품에서는 기준을 초과한 대장균이 검출됐다.


특히 4개 제품은 금속성 이물과 대장균이 모두 기준에 부적합했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금속성 이물질·대장균 기준 초과 새싹보리 분말제품. [출처= 한국소비자원]


대장균은 사람·포유동물의 장내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음식물에서 확인이 되면 비위생적으로 제조·관리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병원성 세균도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소비자원이 20개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11개 제품의 표시가 기준에 미흡했으며, 이들 제품은 식품유형을 잘못 기재하거나 용량, 유통기한, 품목보고번호, 주의사항(부정·불량식품 신고표시) 등을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7개 제품은 금속성 이물이나 대장균 기준에도 부적합한 제품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부적합 제품의 자발적 회수·폐기 및 판매중지와 표시사항 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업체들은 이를 수용해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표시기준 부적합 새싹보리 분말제품. [출처=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새싹보리 분말식품에 대한 위생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새싹보리 분말식품을 구입·섭취할 경우, 제품 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하며, 유통기한과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섭취하며, 제품은 밀봉해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것을 당부했다.


‘새싹보리분말’은 보리에서 싹이 튼 10~20cm 정도 자란 어린잎을 분말로 갈아낸 제품으로, 물·우유에 타 먹거나 샐러드에 뿌려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새싹보리는 칼륨, 칼슘과 같은 무기질과 식이섬유, 셀레늄,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C, 비타민K, 필수아미노산 등을 함유한 영양식품으로, 분말· 차·녹즙 등 다양한 식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새싹보리 분말제품 주요 위해사례. [출처= 한국소비자원]


새싹보리 분말식품은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금속성 이물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미생물 기준·규격을 준수해야 한다.


금속성 이물로서 쇳가루는 식품 중 10.0mg/kg이상 검출돼서는 안 되며, 금속이물은 2mm이상인 금속성 이물이 나와서는 안 된다.


새싹보리 분말은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제품명·식품유형·영업소의 명칭(상호) 및 소재지·유통기한·용량·원재료명·용기, 포장 재질·품목보고번호·성분명 및 함량·보관방법·주의사항(부정·불량식품신고표시) 등을 표시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새싹보리 분말 관련 위해 사례는 최근 2년 4개월 동안(2018년 1월1일~2020년 4월 30일) 총 60건이었다.


2018년에는 접수 사례가 없었으나, 2019년에 52건이 접수됐다. 올해는 8건이 접수되어, 전년도 동기간(2019년 1월1일~2019년4월30일) 0건 대비 8건 증가했다.


위해사례 60건 중 절반이 넘는 31건은 ‘이물질’ 혼입 관련 사례였고, ‘부패·변질’ 19건, ‘섭취 시 이상 증상 발생’ 10건 순이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