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선사인 머스크와 차세대 친환경 선박인 메탄올 추진 선박 건조에 나선다.
양사는 1만6000TEU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총 수주금액은 1조6474억원. 이번 계약엔 옵션 4척도 포함돼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이번 수주는 대형선으로는 세계 최초로 메탄올 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된다.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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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한국조선해양 제공 |
이번 계약은 머스크가 지난 6월 2100TEU급 메탄올 추진 소형 컨테이너선을 한국조선해양에 시범 발주한 이후, 본격적으로 메탄올 추진 선대 확장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어 탄소중립 시대의 친환경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머스크는 기존 운영 노후 컨테이너선 일부를 대체해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을 100만톤 가량 저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대형 컨테이너선에 메탄올 추진 엔진을 탑재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머스크사와 메탄올, 암모니아 등 대체 연료 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해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상으로 진행된 이번 계약식엔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조경근 지부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조 지부장은 “현대중공업의 기술력을 믿어준 데 대해 감사하다”며 “노동조합도 안전과 품질 등 모든 면에서 무결점 선박을 건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재 총 25척의 메탄올 추진 선박을 수주한 바 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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