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 소속 '현대 N'이 독일 라인란트팔츠주 뉘르부르크 '2025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ADAC TotalEnergies 24h Nürburgring, 이하 뉘르부르크링 24시)'에 10년 연속 출전하며 다시금 내구성·성능을 입증한다고 17일 밝혔다.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진행 예정인 뉘르부르크링 24시는 '녹색지옥(The Green Hell)'이라고 불리며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레이스 트랙으로 꼽히고 있다. 25km가 넘는 길이, 최대 300m의 높낮이 차, 170개에 달하는 코너 등 가혹한 코스로, 뉘르부르크링 24시의 평균 완주율은 60~70% 정도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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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차는 가혹하고 험난한 코스를 활용해 양산차를 검증하는 테스트 무대다. 현대 N은 10년 연속 뉘르부르크링 24시 완주라는 대기록 달성에 도전한다.
현대차는 2016년 첫 출전 이래 2024년까지 9년 간 뉘르부르크링 24시 완주에 성공한 바 있다. 특히 '엘란트라 N TCR(아반떼 N TCR)'이 참가한 TCR 클래스에서 2021년에서 2024년까지 4년 연속 우승을 거머쥐었다.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24시간 동안 주행하며 총 누적거리를 측정해 순위를 정한다. 양산차를 기반으로 개발된 경주차량만이 출전할 수 있다.
올해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2개 클래스에 참가한다. 배기량 2000cc 미만 전륜 투어링 경주차가 참가하는 'TCR 클래스'에 엘란트라 N TCR이 출전한다. 배기량 2000cc 미만 양산차를 기반으로 튜닝을 최소화한 차량들이 경주하는 'SP3T 클래스'에는 '엘란트라 N1 컵 카(Cup Car, 경주 차량)'가 참가한다.
TCR 클래스에는 마뉴엘 라우크(Manuel Lauck)와 마크 베셍(Marc Basseng), 크리스터 조엔스(Christer Joens) 등으로 구성된 '유럽팀(Team Europe)'과 마이클 루이스(Michael Lewis), 메이슨 필리피(Mason Filippi), 브라이슨 모리스(Bryson Morris), 로버트 위킨스(Robert Wickens)가 드라이버로 참가하는 '아메리카팀(Team Americas)'이 현대차의 TCR 클래스 5년 연속 우승을 노린다.
특히 아메리카팀 소속으로 대회에 참가하는 로버트 위킨스는 장애인 드라이버로서 뉘르부르크링 24시 완주에 도전한다. 엘란트라 N1 컵 카가 서킷을 달리는 SP3T 클래스에는 한·중·미 3개국의 드라이버 4명으로 이뤄진 '현대 N 컵팀(Team Hyundai N Cup)'이 출전한다.
한국 드라이버로는 현대 N 페스티벌 N1 클래스에서 2년 연속(2023, 2024년) 우승한 김규민 선수와 지난해 '현대 주니어 드라이버'로 최종 선발돼 참가 자격을 얻은 김영찬 선수가 출전한다.
중국 선수로는 지난해 TCR 아시아 챔피언이자 중국 현대 N 컵 앰버서더인 장 젠 동(Zhang Zhen Dong), 미국 선수로는 2024년 TC 아메리카 시즌 챔피언인 제프 리카(Jeff Ricca)가 참가한다.
박준우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장(상무)은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Born in Namyang, Honed in Nürburgring’(남양에서 태어나 뉘르부르크링에서 담금질했다)이라는 현대 N의 의미가 담긴 요람이자 고성능 N의 기술적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무대"라며 “과거부터 누적해온 현대 N 모델의 우수한 내구성을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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