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의료재단, 스위스 인페코와 ‘병리 검사실 자동화 설비 도입’ MOU 체결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8 09:26:01
  • -
  • +
  • 인쇄
국내 최초 병리 슬라이드 제작 공정 자동화 추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C녹십자의료재단(대표원장 이상곤, 이하 GC Labs)은 스위스 인페코(Inpeco)와 ‘병리 검사실 자동화 설비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5일 GC녹십자의료재단 IT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상곤 대표원장, 허주영 병리원장, 안선현 전문의, 최승권 경영관리실장 등 의료재단 관계자와 리카르도 트리운포(Riccardo Triunfo) 인페코 대표, 마르코 벨리니(Marco Bellini) 병리학 총책임 등 양사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 GC녹십자의료재단, 스위스 인페코와 ‘병리 검사실 자동화 설비 도입’ MOU 체결

이번 협약은 병리 분야의 자동화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국제적 수준의 진단 품질과 효율성을 구현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이다.

양사는 병리 검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자동화 솔루션 도입 및 최적화를 추진한다. 특히 슬라이드 제작부터 염색, 보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동화하고, 추적성(Traceability)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병리영상 판독 시스템과의 연계도 검토할 예정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병리 검사실의 슬라이드 제작 과정은 대부분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일부 유럽 기관만이 제한적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최초로 병리 슬라이드 제작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병리 진단의 효율성과 재현성을 크게 높이는 전환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페코는 전 세계 70여 개국 주요 임상검사기관에 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검사 프로세스 표준화와 품질관리 자동화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상곤 GC녹십자의료재단 원장은 “이번 협약은 병리 분야 자동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상징적인 프로젝트”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통해 병리 검사 과정의 표준화를 실현하고, 검사자의 업무 효율과 진단 정확도를 동시에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리카르도 트리운포 인페코 대표는 “GC녹십자의료재단은 전 세계적으로 혁신적인 진단검사기관 중 하나로, 새로운 기술 도입에 매우 선도적인 기관”이라며 “이번 협력이 병리 검사실 자동화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공동 기술 검토, 설계, 시운전 등 단계별 협력을 통해 병리 검사실 자동화 프로젝트를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베르가모, ‘UAE 두바이 뷰티월드 2025’ 참가… 중동 프리미엄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베르가모(BERGAMO)가 27~29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Dubai World Trade Centre(DWTC)에서 열리는 ‘두바이 뷰티월드 2025(Beautyworld Middle East 2025)’에 참가해 중동 프리미엄 뷰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28일 밝혔다. ‘두바이 뷰티월드’

2

한병도 의원, “올 상반기 재난상황관리 훈련 전북 23점 최하위”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올해 상반기 ‘재난상황관리 훈련’ 결과, 대응 역량이 가장 낮은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는 ‘전북도’와 ‘부산 북구’인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을)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광역별 재난상황관리 훈련 점수 평균은 2021년 95.3점, 2022년 96.3점, 2023

3

SK케미칼, 재난 대비 ‘긴급구호 키트’ 제작 봉사활동 전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케미칼이 재난 발생 시 지역사회의 신속한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한 ‘긴급구호 키트(KIT)’를 제작했다.SK케미칼(대표이사 안재현)은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본사에서 ‘2025 밸류데이(VALUE Day)’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긴급구호 키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긴급구호 키트는 산불, 호우 등 기후위기로 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