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기정원과 함께 BIRD 프로그램 최종 40개사 선정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07-31 10:43:50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기보)은 연구·개발(R&D) 융자연계 '2023년 BIRD 프로그램'을 통해 1단계로 선정된 48개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의 최종심사를 거쳐 2단계 지원기업 40개사를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 기술보증기금 본점. [사진=기술보증기금]

 

BIRD 프로그램은 중기 R&D 성과가 신속하게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보증과 출연을 연계해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촉진과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로, 연구기획부터 사업화까지 단계별 R&D 자금을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기보와 기정원은 총 3단계로 나누어 ▲1단계(Pre-R&D) 기보에서 R&D과제 발굴·선정 및 보증 지원 ▲2단계(R&D) 기정원에서 최대 16억원 출연금 지원 ▲3단계(Post-R&D) 기보에서 사업화 연계자금을 연속 지원함으로써, 유관기관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중기 R&D사업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매출액 50억원 이상, 수출액 100만불 이상인 다수의 우량한 기술중소기업들이 신청하였고, 1단계에서 수출경쟁력을 갖춘 수출유망중소기업들이 선정되어 보증을 지원받았으며 이중에서 2단계(R&D) 출연금 지원 대상기업 40개사가 선정되었다.

 

2단계(R&D) 출연금 지원 대상기업은 8월 협약식 체결 후 4년간 최대 16억원을 지원받게 되고, 3단계(Post-R&D)는 R&D성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1·2단계 지원을 통해 개발된 우수기술이 사업화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화자금이 신속·우대 지원될 예정이다.

 

기보 관계자는 전기/전자, 기계, 화학/소재/바이오, IT/통신 등 기술분야별 다양한 기업이 선정됐다고 전했다. 최종 선정기업 중 하나인 포벨(대표 김정수)은 파장 가변형 양방향 통신 광모듈을 자체 개발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통신 함체 교체없이 광모듈 교체만으로 5G/6G용 유무선 통합망 구축이 가능한 기술을 사업화 추진 중이다.

 

또한, 킥더허들(대표 김태양)은 건강기능식품 커머스 브랜드 ‘피토틱스’ 및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핏타민’을 운영하는 헬스케어 통합 플랫폼 기업으로, 뼈 건강 개선용 개별인정형 소재의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아이디팜, '리니지클래식' 출시 기념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국내 최대 게임 계정거래 사이트 아이디팜이 엔씨소프트의 신작 ‘리니지클래식’ 출시를 기념해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이디팜컴퍼니가 운영하는 아이디팜은 기존에 진행 중이던 ‘아이온2’ 정식 출시 기념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유지한 채, 오는 2월 7일 출시 예정인 ‘리니지클래식’까지 이벤트 적용 대상을 확대한다고 5일

2

웅진컴퍼스, 학원용 전자칠판 ‘렌탈비 전액 환급’ 프로모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컴퍼스가 학원 관리 솔루션 ‘웅진세이브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전자칠판 렌탈비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웅진세이브원은 1인 공부방부터 대형 학원까지 폭넓게 활용 가능한 교재 주문·관리 서비스다. 학원이 수업에 필요한 교재를 선택해 주문하면 학부모 결제 안내부터 배송, 정산, 고객 지원까지 전 과정을 일괄 지원한다

3

그립 톱 크리에이터 ‘마녀옷장’, 설 특집 라방에서 상품 약 10만 개 판매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커머스 크리에이터 플랫폼 ‘그립’을 운영하는 그립컴퍼니는 톱 크리에이터 ‘마녀옷장’이 진행한 라이브 방송 ‘마녀 설특집’을 통해 약 10만 개의 상품을 판매했다고 5일 밝혔다. ‘마녀 설특집’은 그립의 대표 크리에이터인 ‘마녀옷장’이 설 연휴 직전 선물 수요가 집중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한 라이브 방송이다. 방송 시간 동안 뷰티, 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