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금융권 최초 오픈뱅킹 피해예방 대책 다음달 부터 시행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5-25 11:28:46
  • -
  • +
  • 인쇄
'오픈뱅킹 12시간 이체제한'. '오픈뱅킹 지킴이 서비스’도입
지난해 5월 야간·주말 모니터링 도입 후 1149명, 154억 피해예방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오픈뱅킹 피해예방 대책을 다음달 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오픈뱅킹 12시간 이체제한’, ‘오픈뱅킹 지킴이 서비스’ 등을 도입하기로 한 것. 신한은행은 2021년 5월 야간 및 주말 모니터링 도입 후 1149명의 고객, 154억여원 피해를 예방하는 성과를 냈다.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이 디지털 취약계층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서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오픈뱅킹 피해예방 대책’을 오는 6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금융권 최초로 ‘오픈뱅킹 피해예방 대책’을 오는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사진=신한은행 제공]

최근 보이스피싱은 피해고객의 휴대폰에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고 완전 장악한 후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해 타금융회사의 자금까지도 손쉽게 편취해 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신한은행은 오픈뱅킹 피해예방 대책으로 ‘오픈뱅킹 12시간 이체제한’ 조치와 ‘오픈뱅킹 지킴이 서비스’를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오픈뱅킹 12시간 이체제한’은 만50세 이상 고객의 타금융회사 오픈뱅킹에서 출금계좌로 최초 등록된 신한은행 계좌에 대해 12시간동안 오픈뱅킹을 통한 이체를 제한해 피싱범이 휴대폰을 해킹 후 오픈뱅킹을 등록해 자금을 편취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그 동안 모니터링으로 탐지가 어려웠던 타금융회사 오픈뱅킹을 이용한 범죄에 대처가 가능해졌다.

‘오픈뱅킹 지킴이 서비스’는 영업점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신청한 고객은 신한은행 및 타금융회사 오픈뱅킹 서비스 등록 자체를 제한해 오픈뱅킹을 이용하지 않는 고령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오픈뱅킹 이용 범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오픈뱅킹 서비스는 고객에게 편리한 금융생활을 제공하지만, 반대로 보이스피싱 범죄에 노출되었을 경우 피해가 확대될 수도 있는 만큼 디지털 취약계층의 자산보호가 우선이라는 생각으로 금융권 최초로 해당 대책을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이스피싱 예방에 앞장 서 가장 안전하고 신뢰받는 은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야간 모니터링 및 주말 모니터링의 운영을 통해 작년 5월 시행 이후 총 1149명 고객의 자산 154억여원을 보호하고 금번 ‘오픈뱅킹 피해예방 대책’을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 고도화해 다양한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을 진행 중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마사회, 과천공연예술축제 연계 ‘도심승마축제’ 개최…시민 대상 무료 체험 제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9월 19~20일 과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해 시민들이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승마축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도심승마축제는 도심에서도 말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승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19일 오후 2시부터 6시

2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16일부터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으며, 일본·대만·태국·홍콩·마카오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용자들은 앱마켓(AOS, iOS)을 통해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PC 버전은

3

NC소프트, 엔씨패밀리존서 ‘라프텔’ 서비스 시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NC)는 전국 엔씨패밀리존(NCFZ) PC방에서 애니메이션 OTT ‘라프텔’ 서비스를 18일 시작했다. NC와 라프텔은 지난 8월 콘텐츠 유통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전국 엔씨패밀리존 PC방을 방문하면 별도 멤버십 없이 라프텔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3700여 종을 시청할 수 있다.NC는 라프텔 서비스를 기념한 오프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