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스, 인근 가맹점 현황 안 주고 서둘러 계약...공정위 제재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6-02 14:25:02
  • -
  • +
  • 인쇄

커피전문점 할리스를 운영하는 KG할리스에프앤비가 가맹희망자와 계약을 맺기 전 인근 가맹점 현황을 주지 않거나 제공 후 14일이 되기 전에 가맹금을 받아챙긴 사실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드러났다.

공정위는 KG할리스에프앤비가 정보공개서·인근 가맹점 현황문서를 제공하지 않은 행위에 가맹사업법 위반으로 교육명령을 포함한 시정명령을 내렸다고 2일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KG할리스에프앤비는 지난 2014년 2월부터 2018년 5월까지 가맹희망자 5명과 계약을 체결하면서 사전에 정보공개서를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같은 기간에 19명의 가맹희망자와 계약 체결 전 인근 가맹점 현황 문서를 주지 않은 사실도 확인됐다.

또한 이 기간에 정보공개서나 인근 가맹점 현황 문서를 가맹희망자에게 제공한 후 14일 이내에 가맹금을 받거나 가맹계약을 체결한 행위가 87건에 달했다.

공정거래법상 가맹본부는 가맹희망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시간을 두고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게 가맹 사업 현황, 가맹점 사업자 부담 내용, 영업 개시 상세 절차 등을 담은 정보공개서와 인근 가맹점 현황 문서를 계약 체결·가맹금 수령일로부터 14일 전까지 제공해야 한다.

공정위는 이를 어긴 KG할리스에프앤비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3시간 이상 가맹사업법 교육 실시를 명령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가맹본부가 가맹계약 체결 과정에서 가맹희망자에게 중요한 정보가 담긴 정보공개서나 인근 가맹점 현황 문서를 제공하지 않거나 충분한 숙려기간을 부여하지 않음으로써 가맹 희망자의 합리적 선택을 방해한 행위를 제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마트, 제철 맞은 겨울 딸기 '홀케이크'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이마트가 연말 케이크 성수기 시즌을 맞아, 신세계푸드의 겨울 딸기 홀케이크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케이크는 신세계푸드가 직접 기획·제조한 제품으로, 전국 이마트 내 베이커리 매장인 ‘블랑제리’와 ‘E베이커리’를 통해 판매된다. 겨울철 대표 과일로 자리 잡은 딸기를 활용해 연말 분위기에 어울리는 시즌 한정 상품으로 구성했다.

2

소진공, 중소·중견기업 규제혁신 유공 단체부문 중기부장관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이 서울 은행회관에서 개최된 ‘2025년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 합리화 대상 시상식’에서 중소·중견기업 규제혁신 유공 단체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날 진행된 ‘2025년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 합리화 대상 시상식’(이하 시상식)은 중소벤처기업부 옴부즈만이 주최하는

3

롯데백화점, 포켓몬 팝업 '메타몽의 시크릿 캡슐멘션' 개점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백화점이 오는 19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롯데타운 잠실에서 포켓몬 겨울 팝업스토어를 열고 연말 시즌 신상품을 대거 공개한다. 최근 MZ세대를 강타하고 있는 ‘캡슐토이’ 열풍을 공략해, 잠실 팝업에서 처음 만나볼 수 있는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4월 잠실 월드몰 일대에서 진행된 ‘포켓몬타운 2025’ 팝업은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