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2019년 업비트 이더리움 탈취 사건...북한 짓 첫 확인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1 14:55:39
  • -
  • +
  • 인쇄
국수본 , 정찰총국 산하 해커집단 가담해 탈취
북한 말 '헐한 일' 흔적…6억원 비트코인 스위스서 환수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21일 북한이 2019년 11일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보관 중이던 이더리움 34만2000개 탈취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피해 당시 시세로는 약 580억원 상당이다. 그간 북한의 가상자산 해킹에 대한 유엔 보고서나 외국 정부의 발표는 있었지만, 국내 수사기관이 이를 공식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사진=연합뉴스]

 

경찰에 따르면 북한의 IP 주소와 가상자산의 흐름, 북한 어휘 사용 흔적, 미국 연방수사국(FBI)과의 공조로 확보한 자료 등을 종합한 결론이다.

 

경찰은 모방 및 재범 우려를 이유로 구체적인 공격 방식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당시 공격에 사용된 컴퓨터에서 북한 말인 '헐한(중요하지 않은) 일'이라는 용어를 쓴 흔적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북한이 탈취한 이더리움의 57%는 북한이 개설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상자산 교환 사이트 3개를 통해 시세보다 2.5% 싼 가격에 비트코인으로 바꿔치기 된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나머지 이더리움은 해외 51개 거래소로 분산 전송된 후 세탁됐다.

 

경찰은 2020년 10월 비트코인으로 바꿔치기 된 일부 피해 자산이 스위스의 한 가상자산 거래소에 보관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북한은 여러 해킹 조직을 두고 있는데 김수키는 정부기관을, 라자루스는 금융기관을, 안다리엘은 군·국방분야를 주로 표적으로 삼고 있는 가운데 이번 수사로 주요 해킹 조직들이 협업한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 북한의 업비트 이더리움 탈취 과정 설명도. [사진=경찰청]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피해 가상자산 중 일부가 비트코인으로 바뀌어 스위스에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에 보관된 사실을 파악했다. 스위스 검찰에 해당 가상자산이 한국 거래소가 탈취당한 것의 일부라는 점을 증명하고, 수차례에 걸친 화상·전화 회의, 스위스 연방검찰청사 방문 등 피해자산 환수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양국 간 형사사법공조를 4년 가까이 진행한 끝에 해당 거래소로부터 지난달 4.8비트코인을 환수해 업비트에 돌려줬다.

 

경찰 측은 "스위는 환수를 위한 협조로 피해 거래소에 일부를 돌려줄 수 있었지만 이외 해외 거래소에선 우리 요청에 대해 회신이 오지 않거나 거절했다. 우리나라는 가상자산이 제도권에 있지만, 해외에선 아닌 경우도 있고 거래소들이 협조하지 않겠다고 하면 강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