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신보-은행연, 중기·소상공인 대상 은행 공동 협약보증 출시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7 16:09:15
  • -
  • +
  • 인쇄
은행권이 기보, 신보에 4년간 총 2400억원을 출연해 약 3조원 자금 공급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은행연합회(회장 김광수),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중소기업·소상공인과의 상생 및 동행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17일 은행회관에서 체결했다.

▲ 왼쪽부터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사진=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은행연합회]

이번 협약은 은행연합회가 지난 2월 15일에 발표한 ‘은행 사회적책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고금리 시대에 높은 금융비용과 매출 하락으로 힘들어하는 중소기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성장이 유망하나 자금여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체결됐다.

협약에 따라 은행권은 공동으로 기보와 신보에 4년간 2400억원을 신규 출연해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 협약보증’과 ‘소상공인 맞춤형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출시하고 이를 통해 약 3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우선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 협약보증’에 1600억원(기보 320억원, 신보 1280억원)을 특별출연해 전기 대비 당기 매출액이 감소하거나 이자비용 총액이 증가한 중소기업 등에 총 1조 8000억원을 공급하고 600억원의 보증료를 지원한다. 협약보증 대상기업은 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 우대(연 0.2%P차감)뿐만 아니라 은행 출연금을 통한 보증료도 지원(연 1.1%P) 받을 수 있어 중소기업의 자금부족 해소와 금융비용 경감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 맞춤형 특별출연 협약보증’에는 800억원을 신보에 특별출연하여 집중 육성이 필요한 소상공인(가계형 업종을 제외한 연 매출 10억원 이하 개인기업), 소기업 중 성장이 유망한 벤처.창업기업 등에 총 1조 1700억원을 지원한다. 협약보증 대상기업은 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연 0.3%P 차감)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고금리·경기둔화 등으로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어 정책금융을 통한 저비용의 원활한 자금공급이 필요한 시기다. 기보는 이번 은행 사회적책임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이번 협약보증에 대해 “은행 사회적책임 프로젝트의 일환인 동시에 그간 은행권이 기울여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과의 상생 노력의 연장선”이라며고 강조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은행 사회적책임 프로젝트에 신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매우 의미있게 생각하고, 기업들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와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보증부 대출은 15개 은행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며, 7월 18일부터 기보(‘소상공인 맞춤형 특별출연 협약보증’은 제외)와 신보에서 상담이 가능하다.

15개 은행은 산업은행(중소기업 협약보증만 공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N클라우드, '중앙보훈병원' 클라우드 서비스 임차 사업 수주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엔에이치엔클라우드(이하 NHN클라우드)는 중앙보훈병원의 '차세대 보훈병원 정보시스템 인프라(클라우드 서비스) 임차' 사업을 수주했으며, 클라우드 전환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소속 중앙보훈병원이 추진하는 ‘차세대 보훈병원 정보시스템 인프라(클라우드 서비스) 임차’ 사업은 변화하는 의

2

'우아쏠' '13기 옥순' 효마니·'14기 경수' 민경수, 짜릿한 수상레저 데이트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웨이브(Wavve) ONLY 예능 ‘우리 아직 쏠로’의 ‘빛남-빛녀’ 8인이 2일 차를 맞아 ‘더블 데이트’에 돌입하며 본격적인 러브라인을 형성한다. 2일(오늘) 오후 5시 웨이브(Wavve)에서 선공개되는 야구인들의 리얼 연애 예능 ‘우리 아직 쏠로’(이하 ‘우아쏠’) 7회에서는 ‘지니’ 유희관, ‘우기’ 박재욱, ‘민빈’ 민경

3

'독박투어4' 정준호, 충남 편 여행 친구 출격! 예산 투어 코스는?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박투어4’가 충남 예산이 낳은 스타 정준호와 네 번째 국내여행에 돌입한다. 4일(토) 밤 9시 방송하는 채널S ‘니돈내산 독박투어4’(채널S, 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19회에서는 김대희x김준호x장동민x유세윤x홍인규가 배우 정준호를 ‘여행 친구’로 초대해 충남 예산 투어에 나서는 하루가 공개된다. 이날 ‘독박즈’는 다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