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 첫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 발사 성공…세계 10번째 군사 전용위성 보유국가돼

이승선 / 기사승인 : 2020-07-21 17:44:06
  • -
  • +
  • 인쇄

[메가경제= 이승선 기자]우리나라도 독자적인 군 통신위성 보유국가가 됐다.


21일 오전 한국의 첫 군사전용 통신위성인 '아나시스(Anasis) 2호'가 우주에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이로써 한국은 세계에서 10번째로 군사 전용 위성을 보유하게 됐다.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는 21일 오전 6시30분경(현지시간 20일 오후 5시30분경) 아나시스 2호가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향했다고 밝혔다.


아나시스 2호는 고도 약 630km 지점에서 발사체로부터 분리됐고, 발사 38분만에 첫 신호 수신이 이뤄진 데 이어 109분만에 프랑스 툴루즈에 위치한 위성관제센터(TSOC)와 신호를 주고받는 첫 교신에 성공했다.


TSOC는 위성이 발사된 후 초기 운용 궤도(LEOP)를 거쳐 목표 궤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위성의 상태를 감시하고 수신된 정보를 분석하는 관제센터다.



한국군의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0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되고 있다.[출처= 연합뉴스]
한국군의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0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되고 있다. [출처= 방위사업청/연합뉴스]


아나시스 2호는 발사 후 안테나 및 태양전지판 전개를 통해 임무 수행에 필요한 전력공급 및 운용 가능 여부를 점검하고, 이후 중간궤도 변경을 통해 최종적으로 약 3만6000km 상공에 위치한 정지궤도에 안착한다. 정지궤도 안착까지는 짧게는 8일에서 최대 13일가량 걸릴 예정이다. 그 후 제작사인 에어버스 및 국내 관련 기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약 1개월간 위성의 성능과 운용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지난 2014년 사업에 착수하여 약 7년간의 수많은 노력 끝에 ‘아나시스 2호‘ 위성 발사에 성공했다. 우리 군은 기존의 민·군공용 통신 위성으로 활용되었던 무궁화 5호 위성을 대체할 최초 군 독자 통신위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아나시스 2호는 기존 통신위성과 비교하여, 데이터전송용량 2배 이상 늘어나고, 적의 재밍(Jamming·전파방해) 공격에도 통신을 유지하는 능력이 향상 되는 등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위성이 정지궤도에 오르면 공전주기가 지구의 자전주기와 동일해 지구에서 봤을 때 항상 정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때문에 24시간 365일 한반도 위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정지궤도(36,000km) 이동 예상도.[출처= 방위사업청]
아나시스(Anasis) 2호의 정지궤도(3만6000km) 이동 예상도. [출처= 방위사업청]


앞으로 아나시스 2호는 군 위성체계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며, 안정적인 통신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군 당국은 정지궤도 안착 후 한 달 가량 진행되는 성능검사를 바탕으로 10월까지 최종 기능점검을 거쳐 아나시스 2호를 최종 인수한다. 다만 실제 군 임무 수행의 시작 시점은 내년 초로 예상된다.


아나시스 2호를 쏘아 올린 스페이스X는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설립했으며, 지난 5월 30일 민간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 발사에 성공했다.


이번 아나시스 2호의 성공적인 발사를 통해 우리군은 세계에서 10번째로 전용 군사위성을 확보한 국가가 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우리군은 첨단기술의 각축장이 돼온 우주공간에서 감시정찰, 조기경보 위성 등 우주 국방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승선
이승선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새벽에도 빵 산다” 파리바게뜨, ‘24시간 무인·유인 하이브리드 매장’ 도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리바게뜨가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매장’ 모델을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하이브리드 매장은 주간에는 직원이 상주하는 일반 매장 형태로 운영하고, 심야·새벽 시간대에는 무인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시간 제약 없이 매장을 이용할 수 있고, 가맹점주는 추가 인건비 부담 없이 매출

2

에어서울, 스타필드 하남서 일본 소도시 ‘다카마쓰·요나고’ 대형 광고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서울이 일본 소도시 노선을 알리기 위한 오프라인 마케팅에 나섰다. 에어서울은 12월 24일부터 스타필드 하남 중앙 미디어타워와 파노라마스크린을 통해 일본 다카마쓰와 요나고를 소개하는 대형 광고를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다카마쓰는 바다와 예술이 어우러진 섬 도시로, 요나고는 에어서울이 단독 운항 중인 일본 소도시 노선이다. 높

3

“임직원 손으로 모은 3650만원”…매일유업, 연말 맞아 소외이웃에 전액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일유업은 임직원 자선바자회를 통해 조성한 판매수익금 3650만원 전액을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매일유업 사내 봉사동호회 ‘살림’과 기업문화 강화를 위한 ‘매일다양성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임직원 자선바자회를 통해 마련됐다. 바자회는 지난 11월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열렸으며, 임직원들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