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감사원장 후보에 최재해 지명...첫 감사원 내부 출신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9-15 07:17:14
  • -
  • +
  • 인쇄

문재인 대통령이 감사원장 후보자로 최재해 전 감사원 감사위원을 지명했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인선은 지난 6월 28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선 출마를 위해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사퇴한 지 2개월 보름여 만이다.

최 후보자는 감사원 개원 이래 내부 출신 인사로 원장 후보에 지명된 최초 사례다.
 

▲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감사원장 후보자에 최재해 전 감사위원을 지명했다. [청와대 제공]

최재해 감사원장 후보자는 지난 1989년부터 줄곧 감사원에 몸담아왔으며 기획관리실장, 제1사무차장, 감사위원 등 요직을 거쳐 감사위원을 역임한 감사 전문가다.

박 수석은 "최 후보자가 감사행정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합리적 리더십, 뛰어난 조직관리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어 대내외에 신망이 두텁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수석은 또한 "최 후보자는 감사원에 재직하면서 쌓은 균형감 있는 식견과 탁월한 업무 역량을 바탕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엄정하고 공정한 감사운영을 통해 감사원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강화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28회)를 거쳐 공직생활에 나섰다. 이후 총무처, 내무부, 서울시, 인천시에서 근무한 뒤 1989년부터 약 30년 간 감사원에서 일했다.

문 대통령이 최 후보자를 감사원 내부 출신으로 지명한 것은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최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감사원장에 임명되면 4년 임기를 보장받게 된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종합미용면허증 수강생 모집…3월 4일까지 접수, 3월 5일 개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미용 산업이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 다양한 뷰티 서비스를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종합미용면허증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반영구화장, 왁싱, 속눈썹 등 피부·미용 중심 시술 시장이 확대되면서 관련 자격과 학력을 동시에 갖추려는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점은

2

hy, ‘슈퍼100 그래놀라’ 리뉴얼 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y가 프리바이오틱스 기반 통곡물 제품 ‘슈퍼100 그래놀라’를 리뉴얼 출시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1포당 용량을 기존 8g에서 15g으로 늘리며 활용성과 실용성을 강화했다. 슈퍼100 그래놀라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기반으로 한 통곡물 제품이다. 유기농 발아 통곡물 5종인 발아통밀, 발아귀리, 발아현미, 발아수수,

3

하얼빈·삿포로·퀘벡 달군 신라면…세계 3대 겨울축제 ‘매운맛 마케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신라면이 중국 하얼빈, 일본 삿포로, 캐나다 퀘벡 등 세계 3대 겨울축제 현장을 연이어 찾으며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혹한의 축제 현장에서 ‘K-라면’의 매운맛을 전면에 내세워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섰다는 평가다. 농심은 올해 1월 중국 하얼빈 ‘빙등제’ 참가를 시작으로, 2월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과 일본 ‘삿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