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 문화예술경영학과, ‘문화예술취·창업컨설팅’ 실무 교과 개설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4 10:22:02
  • -
  • +
  • 인쇄
차세대 기획자 교육 기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문화예술경영학과가 2025학년도 2학기 예술현장 실무능력 함양과 문화예술 분야 및 문화예술을 연계한 기획과 사업화에 대한 전문성을 주제로 ‘문화예술취·창업컨설팅’ 과목을 신규 개설했다고 4일 밝혔다.

 

▲ 서울디지털대학교 전경 [사진=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취·창업컨설팅’ 교과목은 ▲문화예술산업 동향 분석 ▲자기 이해 및 진로 성향 진단 ▲문화예술 직업군의 이해 ▲문화예술에서 기획의 역할 탐구 ▲취업 및 창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준비 ▲비즈니스모델 설계와 사례 분석 ▲자금 조달 및 지원 제도 활용 전략 ▲홍보 및 마케팅 전략 구상 등으로 구성돼 있다.

'최신 예술 현장을 반영한 취·창업 준비 및 문화예술 협업 사례'와 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에게 ‘맞춤형 취·창업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문화예술경영학과 허영훈 교수는 국내외 문화예술기획자로 활발히 활동하면서 국내 최초 기획전문가를 위한 교과서 ‘플래닝 제로’의 저자다.

오는 9월 1일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열리는 ‘2025 한류 교류 네트워크 구축 사업(CPI)’의 공연예술분야 전임 멘토이기도 하다.

허 교수의 강의는 예술인, 예술기업 창업, 예술사업기획, 콘텐츠 개발, 브랜딩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핵심 이론과 실무 및 현장 감각을 동시에 익힐 수 있는 유익한 강의가 될 것이라는 것이 학교 측의 설명이다.

문화예술경영학과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전문가 특강, 학과 특성화사업으로 문화예술기획을 제대로 이해하고 직간접적으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문화기획자양성과정’도 2학기에 시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는 오는 14일까지 2025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최종 모집한다. 학점 당 등록금은 6만6000원으로 사이버대학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며, 입학생 전원에게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원서접수 관련 문의는 서울디지털대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