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족집게 고액 과외 받고 공공기관 경영평가 두 단계 급상승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6 15:07:42
  • -
  • +
  • 인쇄
평가위원 상대로 고급식당서 부정 청탁한 정황도 포착
시민단체, 정 회장 '황제승마' 배임혐의 등으로 고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이하 마사회)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놓은 등급을 받기 위해 두 곳의 민간 컨설팅사에 3400여만원을 쏟아부으며 고액 족집게 과외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마사회는 과외에 그치지 않고 경영평가 위원들과 고급 식당에서 만나 접대한 사실도 확인됐다. 이로 인해 연유된 듯 마사회 경영평가 등급은 실제 직전보다 두 단계나 상승했다.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부산 서구동구)이 마사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마사회는 2023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와 관련해 두 곳의 민간업체로부터 총 3420만원 상당의 컨설팅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평가위원들을 접대하기 위해 지출한 금액도 500여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한국마사회 기관 경영평가 컨설팅 예산 집행 내역 및 접대비 지출 내역 [자료=안병길의원실]

 

그 결과 마사회는 올해 6월 발표된 2022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B(양호)등급을 받아 지난해 D(미흡)등급보다 2단계 오른 성적을 받았다. 고액 과외 효과를 톡톡히 봤다고 볼 수밖에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다.

마사회는 지난해 경주마가 뒤바뀌는 초유의 사고가 발생한 것은 물론 회장과 주요 임원들의 '황제 승마' 논란 문제까지 불거졌었다. 이런 사안들을 종합해 봤을 때 마사회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한 번에 2단계나 성적이 급상승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앞서 마사회는 경영평가와 관련해 2020년 1870만원, 2021년 1375만원, 2022년 660만원을 각각 지출했는데 올해는 과거 3년 치를 합산한 금액보다 더 큰 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수천만 원의 예산을 집행하면서도 경영 컨설팅과 관련한 결과 보고서가 한 장도 없었다는 데 있다. 통상적으로 공공기관이 예산을 집행하게 되면 결과 보고서는 물론 관련 항목에 대한 세부내역을 서류화 해야 한다.

한편 마사회와 유사한 농식품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의 경우 올해 경영평가 자문을 위해 550만원을 지출했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경우 지난 5년간 외부 컨설팅 관련 비용을 전혀 지출하지 않은 상황에서 두 기관 모두 2022년 경영평가에서 마사회와 동일한 B(양호)등급을 받았다.

안병길 의원은 "민간 컨설팅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과도한 수준의 혈세를 쏟아붓는 일은 경영평가를 기관의 내실 아니라 평가를 위한 평가로 변질시킬 우려가 있다"며 "마사회는 민간 컨설팅 비용에 집행되는 예산을 적절하게 재검토하고, 여전히 만연해 있는 마사회 내 방만 경영을 바로잡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 

한편 정기환 회장은 지난해 2월 마사회장으로 취임했으며, 전국농민연대 등 시민단체에서 활동해 왔다. 정 회장은 회장직에 공모할 때 마사회 적패청산위원장 경력을 내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적폐를 청산해야 할 회장이 적폐 대상이 돼 버렸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정 회장과 마사회 임원 5명은 '황제승마' 혐의로 시민단체로부터 업무상 배임으로 고발돼 경기 남부경찰청 반부패수사대에서 조사를 받았다. 경찰 조사 결과는 이르면 이달 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J웰케어, 올리브영서 ‘건강루틴 가격혁명’ 라인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웰케어가 올리브영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웰니스 시장 공략에 나선다. CJ웰케어는 4일 올리브영에서 ‘건강루틴 가격혁명’ 10종 라인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건강루틴 가격혁명’은 CJ웰케어의 연구개발(R&D) 역량을 바탕으로 설계된 건강기능식품 9종과 일반식품 1종으로 구성된 올리브영 한정 라인업이다.

2

롯데GRS, 인천공항 T1에 474석 규모 푸드코트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GRS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T1)에 푸드코트 사업장 ‘플레이팅 T1 A/S점’을 신규 개점하며 인천공항 내 푸드코트 라인업을 완성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개점을 통해 롯데GRS는 인천공항 내 총 5개 푸드코트(총 1534석)를 운영하게 됐다. 플레이팅 T1 A/S점은 총 474석 규모로, 인천국제공항에서 운영 중인 푸드

3

캐나다 국방조달장관, HD현대 '러브콜'…잠수함 파트너십 급부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캐나다 국방조달장관이 HD현대를 찾아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 역량을 확인하고 전략적 파트너로서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HD현대중공업은 4일 스티븐 퓨어 캐나다 국방조달 장관과 필립 라포르튠 주한 캐나다 대사 일행이 경기도 판교에 있는 HD현대 글로벌R&D센터(이하 GRC)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캐나다 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