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10일(현지시간) 발표한 ‘2022년 내구품질조사’에서 전체 32개 브랜드 가운데 자사가 1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기아는 일반브랜드 1위에 오른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전체 브랜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브랜드상’을 받았다. 일반브랜드가 고급브랜드를 제치고 단독으로 내구품질조사 전체 브랜드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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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 CI] |
이 조사에서 기아가 1위(145점), 현대차가 3위(148점), 제네시스가 4위(155점, 고급브랜드 1위)로 현대자동차그룹 브랜드들이 모두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내구품질조사는 차량 구입 후 3년이 지난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184개 항목에 대한 내구품질 만족도를 조사한 뒤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하는 방식이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조사에서 제이디파워는 소비자가 겪고 있는 불만을 현실적으로 반영하는 데 중점을 뒀다.
기존 내구품질조사의 ▲내‧외장 ▲주행 ▲인포테인먼트 ▲공조 ▲편의장치 ▲시트 ▲파워트레인 등 8가지 분류에 처음으로 ▲주행보조 시스템을 신설했다. 또한 전기차 주요 기능과 커넥티비티 관련 항목들을 대폭 반영한 신규 설문을 적용했다.
현대차 또한 7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가 네 계단 상승해 기아와 뷰익(147점)에 이은 전체 브랜드 3위에 자리했다.
제네시스도 고급브랜드 4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를 세 계단 상승하며 렉서스(159점)을 제치고 고급브랜드 1위에 올라 ‘최우수 고급브랜드상’를 수상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15개 자동차 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평균 점수 147점을 기록해 도요타(158점)와 제너럴모터스(172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브랜드상 2개와 차종상 9개로 총 11개 부문서 입상하며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경신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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