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분기 연속 감소한 소매판매…2분기엔 '보합권' 회복 조짐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3 15:41:38
  • -
  • +
  • 인쇄
하반기 소비쿠폰 효과 기대…서비스업 생산도 동반 개선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역대 최장기간 감소세를 이어온 소매판매가 최근 들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2분기 들어 감소 폭이 미미한 수준으로 축소되면서, 하반기에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가 본격 반영돼 증가세로 전환될 수 있다는 기대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소매판매지수(불변지수 기준, 2020년=100)는 101.8로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다. 소매판매는 13개 분기 연속 감소하며 역대 최장 감소 기록을 이어갔지만, 이전과 비교하면 감소세는 눈에 띄게 둔화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이번 2분기 감소율은 2022년 2분기(–0.2%)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최근 1~3%대 감소세와 비교해 사실상 ‘보합’에 가까운 수준으로 평가된다.

 

정부 관계자는 “1분기까지 부진했던 내수가 2분기 들어 회복세로 전환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소비 부문에서 개선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소매판매는 일반적으로 재화 소비 동향을 반영하는 지표로, 2022년 코로나19 엔데믹 이후부터 하락세가 본격화됐다. 특히 지난해 2분기에는 전년 대비 –3.1%를 기록하며 감소폭이 정점에 달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의 ‘보복소비’에 따른 기저효과와 경기 둔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작년 10월과 11월 기준금리 인하로 소비심리 회복이 기대됐지만, 12·3 비상계엄령 선포와 제주항공 사고 등의 돌발 악재로 인해 연말 소비심리는 다시 위축됐다. 이로 인해 작년 4분기 소매판매는 –2.0%를 기록하며 전 분기(–1.5%)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했고, 올해 1분기에는 –0.3%로 다소 둔화됐지만 소매판매지수는 99.4로 기준선인 100에 미치지 못했다. 이는 소비 수준이 기준연도인 2020년보다도 낮았음을 의미한다.

 

다만 지난달부터 지급된 소비쿠폰 효과는 아직 2분기 통계에 반영되지 않은 만큼, 하반기에는 소매판매 반등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또한 소비의 또 다른 축인 서비스업 생산도 2분기 들어 1.4% 증가하며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이는 작년 2분기(1.6%) 이후 1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통상적으로 서비스 소비와 재화 소비는 서로 보완 관계에 놓이며 번갈아 증감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2분기에는 양 부문이 동시에 개선 흐름을 보였다는 점에서 경기 회복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J그룹, CJ·올리브영 합병 보도 "사실 무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그룹이 CJ올리브영과 합병절차를 진행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CJ그룹은 5일 뉴스룸에 입장문을 내고 "한 매체에서 보도한 'CJ와 올리브영 간 합병비율 산정 작업 개시'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CJ그룹은 양사 합병 관

2

동아쏘시오홀딩스, 가뭄 피해 강릉에 생수 40만병 긴급 지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김민영)가 장기간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는 강릉 시민들을 위해 생수 40만병을 지원했다.회사는 계열사 동아오츠카·동아에코팩에서 생산한 마신다 천년수 나는물 등 생수 500mL 20만병, 2L 20만병을 사단법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해당 물량은 식수 및 생활용수 확보에 불편을 겪는 강릉

3

한미약품 ‘무조날맥스’, 서울 전역 버스 광고로 소비자 접점 확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손·발톱 무좀 치료제 ‘무조날맥스’를 앞세워 서울 전역 버스 광고에 나선다.회사 측은 5일 “강남·영등포·종로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상권을 포함한 80여 개 노선에서 11월 말까지 버스 외부 광고를 진행한다”며 “출시 5개월 만에 본격적인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무조날맥스는 테르비나핀염산염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