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KOTRA, 전문가들과 신통상 환경 짚는다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2 16:22:51
  • -
  • +
  • 인쇄

[메가경제=이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유정열)는 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우리 기업인 300여 명을 대상으로 ‘2024 글로벌 신통상 포럼’을 개최했다.

 

올해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을 비롯해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중요한 선거를 치르는 ‘슈퍼 선거의 해’이자, 주요 통상 규제들이 이행되기 시작하는 해이다. 

 

▲ ‘2024 글로벌 신통상 포럼’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OTRA]

 

이에 이번 행사에서는 ▲‘글로벌 통상질서의 재편’과 ‘통상이슈별 분석 및 전망’을 각 세션의 주제로 포럼을 진행하고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 에코나인 등 ESG 관련 전문기관들과 협업 부스를 운영해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공급망실사지침(CSDDD) 등 통상 현안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다.

 

먼저 웬디 커틀러 아시아 소사이어티 정책 연구소 부소장이자 전 USTR 부대표가 기조연설을 통해 다자무역체제의 한계로 인해 나타나는 통상 흐름을 분석했다. 특히 신흥국 간의 교역 확대, 신시장으로 유입되는 외국인 직접투자, 중산층의 성장 등에 주목해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마리아 페르난데즈 카스티요 유럽연합(EU) 주한대사는 EU의 통상정책 기조와 EU 기업들의 대응 사례를 공유하며, 한-EU 간 민간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심진수 산업부 신통상전략지원관은 우리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의 신통상 지원정책과 대안적 통상협력 이니셔티브인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를 소개했다. 

 

김동수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우리 기업의 다각화 전략으로 글로벌 사우스와의 협력을 제안했으며, 이지형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새로운 통상질서 속에서 우리기업의 비즈니스 협력 사례들을 공유했다.

 

이효영 국립외교원 교수는 두 번째 세션에서 주요국들이 반도체, 배터리, 디지털 시장 등 핵심 산업과 관련된 공급망을 자국에 유치하기 위해 도입 중인 정책들을 분석했다. 특히 이효영 교수는 EU의 역내 자립도 강화 기조와 미국의 수출통제 조치 다자화 노력 등이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기업들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이천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신통상전략팀장은 노동환경 이슈와 결부된 통상 규제들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이 팀장은 최근 주요 교역국을 중심으로 최종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규제 유형에서 더 나아가, ‘공급망 전반’을 규제 대상으로 하는 무역조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널토론에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 LG에너지솔루션, 법무법인 세종 AI정책센터 등에서 반도체, 배터리, AI 업계의 목소리를 각각 대변하는 전문가들이 합류했다. 업계별 통상 이슈를 짚어보고, 관련 업계의 시각에서 보는 전망과 기업 사례들을 공유했다.

 

포럼 현장에는 테마별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돕기 위한 일대일 무료 상담부스가 마련된다. 한국생산성본부 ESG 컨설팅센터,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에코나인 등 전문 컨설팅 기관에서 ESG 관련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KOTRA의 글로벌 공급망 센터, FTA 활용지원센터, 수출 애로 119 등이 참여해 사전 신청한 기업들에 컨설팅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