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예보 목적 수자원위성 활용 방안 모색의 장 마련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8-12 16:26:53
  • -
  • +
  • 인쇄
K-water·환경부, 전문가 토론회 13일 개최 [메가경제=임준혁 기자] 수자원공사(K-water)가 환경부와 함께 수자원위성을 활용, 대한민국이 물안심, 수재해로부터 자유로운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장기적 계획과 방안을 소개하는 장을 마련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환경부와 공동으로 1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수자원위성 활용 전문가 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는 2025년 발사 예정인 수자원위성은 한국형 중형 위성이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1427억원을 들여 개발하며, 공간홍수예보와 가뭄 및 녹조/적조 등 감시 목적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 13일 열리는 수자원위성 활용 전문가 토론회 포스터 [이미지=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이번 토론회에는 환경부를 비롯해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부처와 K-water, 유관기관, 산업계 등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성공적인 위성개발 전략과 추진 방향, 수자원관리 및 수재해 대응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정책 ▲탑재체 ▲지상국 ▲검증 ▲활용 등 5개 분과로 구성돼 8월 13일부터 위성개발이 끝날 때까지 운영된다.

K-water와 환경부는 토론회를 통해 산‧학‧연 전문가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수자원위성 개발 및 활용기술 고도화, 관련 산업 육성, 제도·정책 수립 등을 통해 수자원위성 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완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분과위원회와 정기 워크숍 등을 통해 ‘수자원위성 개발 및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해 개발 방향을 구체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재현 K-water 사장은 “수자원위성은 4차 산업혁명과 수자원의 방대한 자료 등 수량-수질-수생태 통합형 물 관리를 정착시키고, 수자원위성 개발을 통해 기후변화로 심화되는 수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해결책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