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익 1% 개선" 외친 롯데마트, 목표치 반년 새 변경...인건비 절감 꼼수 논란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7-06 16:54:40
  • -
  • +
  • 인쇄
6월 1일부터 점포 매출 목표치 일괄 변경...성과목표 지표 수정
팬데믹 시기에도 변경 없더니...강성현 대표 전략 '실패론'대두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롯데마트가 이례적으로 매출 목표치를 불과 반년 만에 일괄 변경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와 함께 성과목표 달성여부 지표인 KPI도 수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직원들의 고과 반영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이에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가 연초 '비용의 효율성'을 강조했던 만큼 인건비 절감까지 노리는 사측의 꼼수가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졌다.
 

▲ 롯데마트 서울역점. [사진=롯데마트]

 

최근 일부 언론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달 1일부터 각 점포에 변경된 매출 목표치를 일괄 적용했다. 이와 관련한 변경안은 이미 지난 5월 회의 등을 통해 점포 직원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유통업체의 한 해 매출 목표는 전년도 연말쯤 계획되고 연초부터 이행된다. 자연재해 등의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연중에 매출 목표를 변경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업계는 전한다. 

더욱이 롯데마트는 지난 팬데믹 기간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목표치를 낮춰 달라는 직원들의 요구에도 이를 변경해주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에 변경된 KPI 역시 롯데마트 직원들 사이 반발의 목소리가 거센 것으로 전해진다. KPI는 이 회사의 대리 이상 직급부터 승진 여부에 큰 영향을 준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감봉과 승진 누락 가능성까지 우려해야 한다.

이에 업계에서는 롯데마트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목표치를 수정한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연초 내놨던 매출 예측 실패를 만회하기 위한 묘책을 내놓은 것이라는 의혹도 잇따랐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가 연초부터 '비용의 효율성'을 강조해 왔던 점도 이러한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전언이다. 

 

▲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 [사진=롯데쇼핑]

 

지난 1월 강 대표는 회사 내부망에 올린 신년사 동영상으로 올해 전략을 발표하며 "매출 이익을 올해 1% 이상 개선하지 않으면 굉장히 어려운 살림살이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올해 실적 개선의 핵심 전략으로 충성고객에 집중하는 '개인화 마케팅'과 함께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로 코스트 오퍼레이션'을 강조했다. 꼭 필요한 쪽에만 자원을 집중해 업무와 비용의 효율성을 높일 것을 당부하는 내용이었다.

올해 취임 3년 차인 강 대표는 롯데마트로 온 지난 2020년 말 이후 꾸준히 구조조정을 진행해 왔다. 특히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을 도입하고 점포 리뉴얼 등을 통해 고용 직원 수도 줄여가는 중이다.

본지는 이와 관련해 롯데마트 관계자와 연락을 시도했으나 구체적인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필름 카메라부터 만년필까지”…아이파크몰, 아날로그 감성 팝업으로 MZ 공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DC아이파크몰은 오는 10일까지 용산점 리빙파크 3층 도파민 스테이션에서 아날로그 문화를 주제로 한 팝업스토어 ‘ANALOG : 우리가 순간을 기록하는 법’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속도로 기록을 즐기려는 수요와 아날로그 감성에 대한 향수를 동시에 겨냥했다. 이날

2

현대제철, 탄소 20% 줄인 강판 양산 돌입…'그린 철강' 전환 가속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현대제철이 기존 자사의 고로 생산 제품보다 탄소배출량을 20% 감축한 탄소저감강판 본격 양산에 들어가며 제품 판매 확대에 나섰다고 3일 밝혔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그동안 축적한 전기로 운영 노하우와 고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로와 고로의 쇳물을 배합하는 복합프로세스를 세계 최초로 가동해 탄소저감 강판 생산에 성공했으며

3

HD현대오일뱅크, 보너스카드 홈페이지 13년 만에 새 단장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오일뱅크가 보너스카드 홈페이지를 13년 만에 전면 리뉴얼한다. HD현대오일뱅크는 보너스카드 홈페이지를 오는 5일 정식 리뉴얼 오픈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리뉴얼은 고객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전면 개선하고, 고객별 맞춤 정보와 프리미엄 제품 구매에 필요한 주요 내용을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