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레이스, 별점 대신 ‘키워드 리뷰’ 시작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0-27 16:50:48
  • -
  • +
  • 인쇄
기존 별점 노출은 내년 1분기 중 서비스 종료

네이버의 새로운 오프라인 소상공업(SME) 리뷰 시스템 ‘키워드 리뷰’가 약 3개월간의 베타 서비스를 끝내고 지난 26일 정식 출시됐다.

지난 3월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온라인에 비해 오프라인 가게는 소수 사용자의 별점과 리뷰에 큰 영향을 받는다”면서 “사업자와 고객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새로운 리뷰 구조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 네이버의 키워드 리뷰 서비스 이미지 [네이버 제공]

 

이와 같은 새로운 리뷰 공간 구성을 위해 네이버는 지난 7월 ‘키워드리뷰’ 시범 서비스를 공개하며 사용자가 방문한 가게의 특성을 담은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사진‧텍스트 리뷰와 함께 해당 장소를 방문한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이 담긴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그간 사용자는 가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텍스트 리뷰를 따로 확인해야 했지만 키워드 리뷰를 통해서는 가게의 다양한 강점과 특징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사업자 입장에서도 내 가게를 좋아할 만한 잠재고객과 연결될 기회를 얻는다.

오는 28일부터는 사업주가 직접 플레이스 영역에서의 평균 별점 노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내년 1분기 중에는 별점 노출이 중단될 예정이다.

이융성 네이버 플레이스 책임리더는 “별점 리뷰는 가게가 지니는 다양한 장점과 개성이 점수에 가려진다는 한계가 있었다”며, “키워드 리뷰를 통해 사용자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네이버플레이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