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석 국토부 대광위원장, “국민 체감형 교통기술 개발” 강조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30 13:35:34
  • -
  • +
  • 인쇄
게이트프리 결제시스템 등 민생과 밀접한 기술개발 점검·실용화 논의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김용석 위원장은 지난 29일 경기 의왕시 소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본원을 방문해 광역교통 혁신 기술 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도시철도 정책 지원 강화를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김용석 위원장은 지난 29일 경기 의왕시 소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원을 방문했다. 

 

먼저, 김 위원장은 철도연으로부터 열차자율주행 등 그간 R&D 현황과 함께 열차 자율주행, 디지털 트윈 기반 교통 시설‧차량 자동 유지보수 기술 개발 등 향후 추진과제를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광역교통 R&D의 핵심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출퇴근 시간 단축과 교통 편의 향상” 이라며, “철도연의 첨단 기술이 국민 민생에 좀 더 밀접하고 신속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철도연의 주요 연구 시설인 게이트프리 결제시스템 실험실, 열차자율주행 실험실과 하이퍼튜브 실험실 등을 방문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 현장을 직접 점검했다.

 

점검을 마친 후 김 위원장은, “게이트프리 결제시스템은 국민들이 대중교통 이용 시 별도의 카드 접촉 없이 요금 결제 가능해 탑승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러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은 광역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 밝혔다.

 

그러면서 “대광위는 철도연과 같은 전문 연구기관과 원팀이 돼 국민의 일상을 혁신하는 광역교통망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카드, 3개국어 비대면 카드 신청 서비스 오픈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그룹 그룹사인 우리카드는 국내에 거주하는 160만 외국인 고객을 겨냥해 ‘비대면 외국인 카드신청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의 통계월보 중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체류 등록외국인은 160만6633명으로, 전년 동기 148만8091명보다 8% 증가했고 2021년 이후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

2

BBQ 치킨대학, 교육생이 직접 만든 치킨 1천마리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은 1월 한 달간 치킨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가맹점주(패밀리)와 공채 37기 신입사원들이 함께 만든 치킨 1000마리를 지역 복지시설에 전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BBQ 치킨대학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착한기부’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전달된 치킨은 경기도 내 지역돌봄센터와 어르신

3

LIG넥스원–연세대, 국방 AI 동맹 구축…미래전 기술 주도권 잡는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LIG넥스원이 연세대 인공지능융합대학과 ‘인공지능 분야협력 및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지난 29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인공지능(AI) 산학협력 교육 연구인력 및 기술정보 교류 인공지능(AI) 공동연구 및 인턴십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력 분야는 통합 방공망(센서융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