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S22' GOS 논란에 '갤탭S8'도 불똥...긱벤치 평가 목록서 퇴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3-15 16:52:10
  • -
  • +
  • 인쇄
IT 매체 '안드로이드 폴리스' 테스트 결과에 따른 결정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S22 시리즈로부터 시작된 GOS(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논란에 불똥이 태블릿 기기인 ‘갤럭시 탭 S8’으로도 튀었다.

글로벌 IT기기 전문 성능 측정 사이트 긱벤치(Geek Bench)는 15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삼성전자의 갤럭시 탭 S8을 사이트 평가 목록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GOS가 강제 실행되는 기능이 갤럭시 탭 S8에도 적용됐다는 이유에서다.

 
▲ 갤럭시 탭 S8 울트라 [삼성전자 제공]

 

GOS는 게임 실행 시 발열 저감을 위해 기기 성능을 의도적으로 낮추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기능이다. 특정 앱을 사용해 우회하는 방식으로 실행을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발표한 신형 스마트폰 S22 시리즈에선 이 기능을 우회할 수 없게 적용해 논란이 됐다.

긱벤치는 앞서 5일 S22 시리즈를 비롯해 GOS 기능이 적용된 이전 기종들을 목록에서 삭제한 바 있다.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GOS를 강제로 작동시키는 방식을 성능 조작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사이트는 해외에서 특히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어 S22 GOS 논란이 세계적으로 더욱 빨리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국내외 여러 리뷰어들도 긱벤치에 영향을 받거나 인용해서 이 논란을 다뤘다.
 

▲ 15일 긱벤치가 삼성전자 갤럭시 S8 탭을 평가 리스트에서 제외했다는 내용의 트윗 [긱벤치 공식 트위터 캡처]

 

긱벤치는 이번 탭 S8 평가 목록 제외 결정이 글로벌 IT 전문 매체 ‘안드로이드 폴리스’의 탭 S8 테스트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긱벤치는 15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안드로이드 폴리스 덕에 삼성 갤럭시 탭 S8이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이 아닌 식별자를 기반으로 성능을 조정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안드로이드 벤치마크 차트에서 삼성 갤럭시 탭 8을 제외했다”고 전했다.

 

안드로이드 폴리스는 같은 날 앞서 칼럼을 통해 “삼성의 최신 갤럭시 탭 S8 시리즈도 (GOS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테스트 결과 게임 ‘원신(Genshin)’ 이름의 임팩트 패키지 긱벤치 앱 버전이 실행 중일 때 갤럭시 탭 S8 울트라와 S8+ 모두 성능을 떨어뜨려 벤치마크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GOS 논란을 수습하기 위해 갤럭시 S22와 탭 S8 시리즈에서 이용자가 GOS를 해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은행, '찾아가는 말벗서비스' 봉사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 임직원과 상담사들은 추석명절을 맞아 서울시 도봉구 소재 독거 어르신을 찾아 말벗서비스 봉사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이날 말벗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과 장기간 인연을 맺고 지낸 임직원 및 상담사들이 어르신 가정에 방문해 명절 선물 꾸러미를 전달하고 식사를 대접하며 명절 전 따뜻한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

2

페이프로토콜, KBW 2025 스폰서 참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 최초 가상자산 간편결제 서비스 전문 기업 페이프로토콜은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블록체인 컨퍼런스 ‘Korea Blockchain Week 2025(이하, KBW)’에 스폰서로 참여한다고 18일 밝혔다. KBW는 전 세계 웹3 산업을 이끄는 주요 프로젝트, 기업, 투자기관들이 모이는 글로벌

3

스마일게이트, ‘미래시’ 공식 유튜브 채널 오픈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컨트롤나인이 개발하고 있는 신작 수집형 RPG ‘미래시: 보이지 않는 미래’(이하, 미래시)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고, 첫 애니메이션 PV(프로모션 비디오) 티저를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2D 애니메이션 PV 티저 ‘당신이라면, 바꿀 수 있을까요?’는 ‘엔데’, ‘이츠카’, ‘티에리아’ 등 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