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장 1차후보 확인...윤종규·조용병·손병환·임영록·조준희·박진회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11-10 10:42:46
  • -
  • +
  • 인쇄
16일 최종후보 결정 예상...27일 정기이사회 열고 확정
전현직 금융지주 회장 4명·전 행장 2명 ‘금융권 스타워즈’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김광수 회장의 뒤를 이을 차기 은행연합회장 1차 후보군에 전·현직 금융지주 회장 4명과 전직 은행장 2명 등 6명이 추려지면서 ‘금융권 별들의 전쟁’이 예고됐다.


은행연합회는 10일 서울 모처에서 회장후보추천위원회 2차 회의를 열고 차기 회장 후보군 6명을 압축했다. 1차 관문을 통과한 후보군에는 전·현직 금융지주 회장으로 윤종규 KB금융지주 현 회장과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전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전 회장, 임영록 KB금융지주 전 회장 등이 포함됐다.
 

▲김광수 회장의 뒤를 이을 차기 은행연합회장 1차 후보군에 전·현직 금융지주 회장 4명과 전직 은행장 2명 등 6명이 추려지면서 ‘금융권 별들의 전쟁’이 예고됐다. 명동 은행회관 전경 [사진=은행연합회]

 

또 이번 롱리스트에는 조준희 IBK기업은행 전 행장과 박진회 한국씨티은행 전 행장도 이름을 올리며 모두 6명의 1차 후보군 내에서 치열한 각축전이 예고됐다. 은행연합회는 내주 3차 회추위를 열고 최종 후보자 1명을 확정하는데 오는 16일경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은행연합회는 지난달 30일 정기 이사회에서 회추위를 구성한 뒤 김광수 회장의 뒤를 이을 차기 회장 후보자 선출방법과 일정 등을 결정한 바 있다. 회추위는 오는 27일로 잡힌 은행연합회 정기 이사회에서 1명의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

회추위에는 김광수 현 회장과 11개 정회원사 은행장들이 참여해 1명씩 후보를 추천하게 된다. 이후 은행연합회 내부 논의를 거쳐 최종 후보자가 결정되는데 23개 정회원사에서 모두 참여하는 사원총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선임이 확정된다.

차기 은행연합회장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작심 비판을 계기로 정부·금융당국과 원활한 소통이 최대 관건인 만큼 고위 경제관료 출신 인사들이 일단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주요 금융그룹을 이끈 전·현직 금융지주 회장과 대정부 관계가 돈독한 전직 은행장 등 금융권 거물급 인사들이 출사표를 낸 만큼 치열한 각축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달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유일하게 현직으로 출사표를 냈다.조용병 신한금융지주 전 회장과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전 회장, 임영록 KB금융지주 전 회장 역시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겸비한 만큼 주목받고 있다. 조준희 IBK기업은행 전 행장과 박진회 한국씨티은행 전 행장도 만만치 않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BYD, 친환경차 생산 1500만 대 돌파...성장세 '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BYD가 중국 지난(Jinan) 공장에서 친환경차(NEV) 누적 생산 1,500만 대 달성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덴자(Denza) N8L을 BYD의 1500만 번째 친환경차로 공식 출고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기념식과 함께 출고된 차량은 뛰어난 안전 성능을 갖춘 6인승 대형 프리미엄 SUV 모델인 덴자 N8L의 1만500

2

스타벅스, '굿 이브닝' 저녁 시간 음료 30% 할인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저녁 시간대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굿 이브닝’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을 12월 31일까지 이어가며 연말 모임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22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굿 이브닝 프로그램은 18시 이후 케이크 혹은 샌드위치를 제조음료와 함께 구매 시 제조 음료를 30% 할인해 제공하는 것으로, 저녁 시

3

진에어, 어린이재활병원서 재능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가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서울 마포구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서 재능 기부 활동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재능 기부는 진에어 이벤트 특화팀 ‘딜라이트지니’ 소속 객실승무원들이 연말을 맞아 이웃과 함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넥슨어린이재활병원과의 인연은 올해로 3년째로, 이번에는 에어부산과 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