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도너스캠프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나흘간 청소년들의 창작 콘텐츠를 선보이는 ‘2025 CJ도너스캠프 문화동아리 쇼케이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출범 20주년을 맞이한 CJ도너스캠프는 “기업은 젊은이의 꿈지기가 되어야 한다”는 이재현 이사장의 사회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2005년에 설립된 CJ나눔재단의 나눔 플랫폼이자 대표 브랜드다. ‘CJ도너스캠프 문화동아리’는 CJ도너스캠프의 대표 문화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CJ의 문화 인프라와 연계하여 청소년에게 성장 단계별 맞춤형 문화 창작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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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CJ도너스캠프] |
2013년 문화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창의학교를 전신으로 하여 올해까지 약 1,750개 동아리, 20,000여 명의 청소년을 지원했으며 대학생 봉사단, CJ그룹 임직원 및 업계 전문가 등을 포함한 약 1850명이 멘토로 활약하며 청소년들의 창작활동을 도왔다.
올해는 영상 미디어, 음악, 공연, 요리 4개 부문으로 모집했으며 지난 4월 250개 동아리 소속 약 3000명의 청소년이 최종 선발됐다. 이들은 CJ도너스캠프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방식으로 창작 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4개 부문 각 전문가로부터 직접 코칭을 받을 수 있는 어드밴스프로(Advance-Pro) 과정이 새로 신설됐다. 이 과정을 수료하는 15팀의 동아리는 전문가로부터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 교육과 원포인트 레슨을 통해 창작물에 대한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고 실력을 키웠다.
올해는 어드밴스프로 과정의 동아리가 준 전문가 수준의 콘텐츠를 만들게 된 만큼 청소년들이 창작한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14일부터 17일까지 ‘2025 CJ도너스캠프 문화동아리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어드밴스(Advance) 과정 7개 동아리, 익스플로어(Explore) 과정 4개 동아리, 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과 협력해 운영하는 ‘창의학교 전남’의 1개 동아리 등 각 과정의 우수 동아리도 쇼케이스에 참여했다. 쇼케이스에 참여하지 않는 어드밴스 과정의 8개 동아리는 푸드트럭, 버스킹 등 자체 기획 작품을 발표하는 ‘성과공유회’를 12월 말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하며 CJ도너스캠프의 지원 아래 각 지역사회에서 끼를 펼치는 무대를 가진다.
나흘간 진행된 ‘2025 CJ도너스캠프 문화동아리 쇼케이스’는 창작물의 공개를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청소년들의 기대감과 성취감을 반영하여 ‘월드투어’ 컨셉의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됐다.
1일차는 공연 부문 동아리가 서울 삼성동 가빈아트홀에서 창작 뮤지컬을 공개했고, 2일차는 영상미디어 부문 동아리가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상 상영회를 열고 제작발표회(GV)를 진행했다. 3일차는 음악 부문 동아리가 가빈아트홀에서 창작곡과 창작안무로 무대에 올랐고, 4일차는 요리 부문 동아리가 CJ제일제당 사옥에서 팝업 레스토랑을 열었다.
요리 부문의 쇼케이스에는 CJ그룹 임직원과 재단 관계자 약 130명이 참석해 창작 메뉴를 시식했으며, 서울컨벤션고등학교의 애플 크런치 판나코타가, 서울디자인고등학교의 상큼 라즈베리 해산물볼이 창의성을 인정받아 빕스 제일제당센터점에서 팝업 메뉴로 운영됐다. 또한 음악 부문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곡들은 음원으로 발매, 공연부문의 창작공연은 멜론티켓에 공개되며 청소년들이 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혔다.
나흘간 쇼케이스 현장에는 참여 청소년들을 비롯해 청소년 기관 관계자, 업계 전문가, 관람객 등 1200여 명이 모였다. 청소년들이 창작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해 관람객들이 보다 작품의 의미와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했다. 쇼케이스를 방문한 관람객들은 완성도 높은 창작물에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CJ도너스캠프 관계자는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의 예술적 역량은 물론 협동심, 창의성 등 인성적인 부분에서도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문화적 전문성을 키우고,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이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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