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2024년 ‘항공안전투자’ 6조1769억원”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1 15: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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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도입 ‘항공안전투자 공시’시행 제도…18개 사업자 공시
2023년(5조 8,445억원) 대비 3324억원 증가(5.7%)한 규모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토교통부 2024년도 국내 항공사 등 항공업계 안전투자 규모가 총 6조1769억원으로 나타났으며, 전년(5조 8445억원) 대비 3324억원(5.7%)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과는 ‘항공안전법’에 따른 ‘항공안전투자 공시’ 제도에 따라 항공운송사업자 16개사와 공항운영자 2개사를 포함한 총 18개 항공교통사업자가 공시한 2024년도 안전투자 실적을 종합한 것이다.

▲1대당 항공사 안전투자 순위

 

항공안전투자 공시는 항공사 및 공항운영자 등 항공교통사업자의 자발적인 안전투자 확대를 유도하고, 대국민 정보를 제공을 위해 도입(2019년)됐으며, 지난 2023년부터 시행 중이다.

 

이러한 안전투자 확대 기조는 2025년과 2026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각각 10조 2079억원과 10조 6594억원의 투자가 계획돼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안전투자 항목은로는 정비비용은 3조 6100억원으로, 전년(2조 9400억원) 대비 크게 증가(23%↑, 6700억) 했으며, 사전 정비비용인 계획정비 비용이 전체의 86%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항공기 운항 전 예방 차원의 사전 정비비용은 86.4%(3조 1200억), 운항 중 고장·결함에 대한 사후 정비비용은 13.6%(4900억)를 차지했다. 

 

엔진·부품 구매는 1조 5700억원으로, 전년(1조1300억원) 대비 18.9%(2500억) 증가했으며,이는 예상치 못한 고장·결함에 대비해 예비 부품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된 것으로 분석했다.

 

'경년항공기 교체' 항목의 투자액은 5347억원으로 전년 투자액 1조1921억원 대비 큰 폭(55.1%)으로 감소했다.

 

또, 올해는 투자 총액뿐 아니라 '1만운항당 투자액' 등 항공사별 운항 규모를 고려한 표준화된 지표를 도입해, 국민들이 항공사 간의 투자 수준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1만운항당 투자액은 항공사별 운항 규모 차이(대형사 수십만 편, 소형사 수천 편)를 고려해, 항공기가 1만회(동일한 기준) 운항했을 때 투입된 평균 안전투자 금액을 의미한다.

 

한편, 국토부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항공안전투자 공시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국민에게 더욱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항공기 신규 도입' 항목을 신설해 저기령 항공기의 도입을 장려하고 △안전 관련 '인건비 인정 범위'를 항공정비사뿐만 아니라 운항승무원, 객실승무원, 운항관리ㆍ통제담당 등 안전 영역으로 확대하여 실제 안전 활동에 대한 투자 실적을 폭넓게 반영할 예정이다.

 

‘기령(機齡, Aircraft Age)’은 항공기의 제작ㆍ등록 시점부터 경과한 연수(나이), “경년(經年, Aging Aircraft)”은 그중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노후기)를 의미한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안전투자 공시를 통해 항공사들이 선제적으로 안전체계 개선분야를 발굴하여 실질적인 투자를 하도록 유도하는 등 자율적인 안전경영 문화가 정착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공시자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사업자의 누리집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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