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 아텔로콜라겐의 힘줄 재생 효과 입증… 국제학술지 PLoS One 게재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7 15:32:2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건국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가 어깨 회전근 개 힘줄 재생 과정에서 아텔로콜라겐의 생물학적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PLoS One 2025년 9월호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아텔로콜라겐이 기존 성장인자보다 힘줄 회복 관련 단백질 발현을 더욱 효과적으로 유도한다는 점을 규명해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

정 교수팀은 논문 “Atelocollagen exhibits superior performance compared to growth factors in upregulating proteins associated with tendon healing”을 통해, 아텔로콜라겐이 단순한 물리적 충전재를 넘어 치료 소재로서 생물학적 활성을 지닌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확인했다.

연구에서는 근육세포주(C2C12)에 아텔로콜라겐과 대표 성장인자(BMP-2, IGF-1, VEGF, TGF-β1)를 각각 처리한 뒤 세포 증식률, 단백질 발현량, 세포 구조 정렬 등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고농도의 아텔로콜라겐을 처리한 세포는 성장인자 대비 더 높은 증식률을 보였으며, I형·III형 콜라겐과 테나신-C 발현량도 유의하게 증가했다. 특히 세포 구조가 정돈돼 힘줄과 뼈의 접합을 위한 최적 조건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아텔로콜라겐이 p-ERK, TnC 등 세포 증식 및 세포외기질 재구성과 관련된 단백질을 성장인자보다 효과적으로 증가시켰다”며 “힘줄 치유를 위한 생물학적 보조 전략으로서 높은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의 의의는 아텔로콜라겐이 성장인자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치료 소재임을 분자 수준에서 입증했다는 점에 있다. 기존 성장인자는 분해 속도가 빠르고 체내 반감기가 짧아 임상 적용에 한계가 있었지만, 아텔로콜라겐은 구조적 안정성과 지속적인 생물학적 활성을 통해 효율적 치료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정석원 교수는 “아텔로콜라겐은 회전근 개 환자의 비수술적 치료뿐 아니라 수술 후 회복 촉진과 재파열 위험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건국대병원 박성진 박사, 오경수 교수와 함께 경북대병원 윤종필 교수가 공동 참여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뚜기, ‘더핫 열라면’ 출시 3주 만에 200만개 판매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지역상생 가치를 반영한 신제품 ‘더핫 열라면’이 출시 3주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 개를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더핫 열라면’은 인구소멸 위기지역인 경상북도 영양군과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지역 특산물인 ‘영양고추’를 담아낸 제품이다. 기존 ‘열라면’보다 약 1.5배 매워진 강렬한 맵기와 깔끔한 뒷맛으로 소비자들의

2

bhc, 9월에도 T멤버십 할인 쿠폰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SK텔레콤의 멤버십 서비스 ‘T멤버십 상시 제휴 브랜드’로서, 9월에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할인 혜택을 이어간다. bhc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하고 가맹점에는 수수료 부담 없는 자사 앱 주문 확대를 지원하고자 T멤버십과 협력해 상시 할인 혜택을 운영하고 있다. 동일 카테고리 내

3

KT&G복지재단, 사회복지기관 대상 경차 150대 전달
[메가경제=정호 기자] KT&G복지재단이 지난 16일 군포시가야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5 사회복지기관 차량 전달식’을 갖고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경차 150대를 지원했다. KT&G복지재단은 전국 복지기관들의 원활한 현장 업무를 위해 2004년부터 기동성이 뛰어난 경차를 지원해 왔다. 올해는 전국적인 복지 수요자 증가로 인한 업무차량 부족 문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