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아카데미' 전현무, 김경일 교수 앞에서 "권력욕 없어" 어필했다 정곡 찔렸다?

김지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4 10:14:35
  • -
  • +
  • 인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브레인 아카데미’ 전현무가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 앞에서 “권력욕이 아예 없다”고 말했다가 본전도 못 찾는 ‘민망 사태’가 벌어진다. 

 

▲'브레인 아카데미'. [사진=채널A]

 

5일(목) 밤 10시 방송하는 채널A 지식 충전 퀴즈쇼 ‘브레인 아카데미’ 2회에서는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가 ‘심리’ 분야의 마스터로 등장해, 다양한 심리 관련 퀴즈를 내며 ‘연예계 브레인 6인방’과 유쾌한 케미를 발산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날 김경일 교수는 ‘브레인 6인방’ 전현무-하석진-이상엽-윤소희-황제성-궤도의 격한 환대 속, 심리 분야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그는 “뇌가 마음을 다루는 근본적인 방식 자체가 (평범한 사람들과) 아예 다른 사람들이 있다”며, “이를 심리학에서는 ‘어둠의 삼각형’이란 용어로 설명하는데 바로, 그 세 축이 ‘나르시시즘-마키아벨리즘-사이코패스’다”라고 설명해 모두를 놀라게 한다. 이어 세 축에 대한 좀 더 자세히 알려준 뒤, “이 중 본인에게 익숙한 유형이 있는지?”라고 돌발 질문한다. 그러자 하석진은 “우리 모두한테 조금씩 있는 성향 아닐까?”라고 ‘고해성사’급 발언을 내놓는데, 이를 들은 궤도는 “석진이 형 좋게 봤는데...어둠의 하석진이네~”라고 몰아가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든다. 반면, 전현무는 “난 아예 권력욕이 없다”라고 ‘어둠의 삼각형’과 자신이 무관함을 어필(?)하지만, 김경일 교수는 날카로운 심리 분석을 해, 전현무를 어질어질하게 만든다. 

 

김경일 교수의 ‘팩폭’급 심리 분석이 무엇인지 궁금증이 쏠리는 가운데, 김경일 교수는 ‘사이코패스’와 관련해 좀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캐나다 범죄심리학자 로버트 헤어가 강력 범죄자들의 심리를 연구해 ‘PCL-R’이라는 진단 도구를 만들었는데, 이게 지금까지도 사이코패스를 평가하는 표준 기준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때 궤도는 눈을 번뜩이더니, “혹시 다음 문제가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에서 나오는 거 아니야? 우리 중에 사이코패스가 있어야 맞힐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그 문제를 맞히는 사람이 사이코패스다!”라고 해 모두를 소름 돋게 만든다. 직후 김경일 교수가 퀴즈를 출제하는데, 이상엽은 “제가 (작품에서) 사이코패스 역할을 두 번이나 해보긴 했다”며 차분하게 추론을 시작한다. 궤도 역시, “소개팅 할 때를 생각해보자”라고 독특한 접근을 시도하는데, 과연 ‘브레인 6인방’이 합심해 이 문제의 정답을 맞힐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다날,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CAP’ 합류…국내 결제 기업 최초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다날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서클(Circle)의 ‘서클 얼라이언스 프로그램(Circle Alliance Program, 이하 CAP)’에 합류하고, USDC 기반 차세대 결제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양사는 비공식 회동을 갖고 국내 시장 스테이블코인 서비스 협력에 대해 긴밀히 논의한 바있다. 서클이 발행한 스테이

2

태광그룹, 흥국화재·흥국생명 대표에 김대현·김형표 내정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은 2026년 계열사 대표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김대현 흥국화재 대표와 김형표 흥국생명 대표를 각각 선임했다고 18일 밝혔다. 김 흥국화재 대표 내정자는 지난 1990년 KB손해보험의 전신인 LG화재로 입사해 KB손해보험에서 부사장을 역임하며 손해보험 업종에서 30년 넘게 근무했다. 올 3월 흥국생명 대표로 합류한 후 이

3

라인게임즈, ‘대항해시대 오리진’ 특대형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인게임즈는 오픈월드 MMORPG ‘대항해시대 오리진’에서 제독 연대기 추가 및 신규 투자 시즌 개막 등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제독 연대기 ‘라이너스 라쳇전’이 추가됐다. 해당 연대기 주인공은 천재 제독 ‘라이너스 라쳇’으로, 15세기 북유럽의 바다를 배경으로, 주인공이 과학과 지식을 바탕으로 바다의 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