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성과는 '차' 덕, 실패는 직원 탓"...테슬라코리아 '갑질 논란'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7 08:58:05
  • -
  • +
  • 인쇄
휴일 강제근무·성희롱 발언·육아휴직 불이익 등 복합적 문제 제기
육아휴직 후 복귀 시 '자리 없음', 외모 기반 차별 인사도
"역대급 판매 성과에도 성과급 ‘제로’"...성과 배분 논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테슬라코리아의 판매조직 내에서 직장 내 괴롭힘과 차별적 인사 관행이 만연하다는 폭로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Blind)’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해당 게시글은 테슬라코리아 소속으로 추정되는 한 직원이 최근 블라인드에 올린 글로, 회사 내 비정상적인 조직문화와 관리자들의 ‘갑질’ 행태를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 테슬라코리아 내부의 부적절한 조직문화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글쓴이는 “관리자들이 주말이나 휴무일에도 업무 지시를 내리고, 성수기에 출근 하지 않은 직원 명단을 따로 관리해 인사상 불이익을 준다”며 “성과는 모두 차(車) 덕으로 돌리면서, 실적이 부진하면 직원 탓으로 돌린다”고 주장했다.

해당 게시물에 따르면 일부 남성 관리자는 여직원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일삼고, 직원들의 외모를 평가하는 등 차별적 언행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관리자가 “직원은 멍멍이처럼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는 식의 모욕적인 발언을 자주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게시글에는 “능력 없는 직원이 승진하고, 실적이 좋은 직원은 ‘뒷거래했지?’라며 폄하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해도 회사는 가해자 징계 대신 단순 분리 조치에 그치는 등 실질적인 보호 장치가 미비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육아휴직을 마친 직원이 복귀 후 적절한 보직을 받지 못하는 사례도 확인됐다. 이는 남녀고용평등법상 불이익 처우 금지 조항 위반에 해당한다.

인사 평가 과정에서도 외모나 신체조건이 영향을 미친다는 폭로도 나왔다. 제보자는 “키가 크고 외모가 좋은 직원은 오히려 질투받고, 평범한 외모일수록 승진이 유리한 분위기”라고 밝혔다.

노무 전문가들은 이번 사안이 근로기준법상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조항, 남녀고용평등법상 성희롱 및 육아휴직 불이익 금지 규정 등을 동시에 위반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 노무사는 “익명 커뮤니티를 통해 폭로가 이어지는 것은 내부 신고 시스템이 신뢰받지 못한다는 방증”이라며 “회사 차원의 실태조사와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조직문화 개선이 미흡하다는 인식이 확산될 경우, 인재 유출과 브랜드 이미지 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메가경제는 테슬라코리아 측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메이플 아지트는 메이플 오프라인 커뮤니티 거점” 이동열 넥슨 사업실장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넥슨은 17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메이플스토리 IP 테마 상설 PC방 메이플 아지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이동열 ‘메이플스토리’ 사업실장은 “메이플 아지트는 최초의 거점 피시방이라는 프로젝트에서 시작됐다”며 “메이플스토리를 사랑해 주는 용사님들이 모여 게임을 즐기시고 함께 소통하면서 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가는 커뮤니티

2

CJ그룹, 윤석환 CJ제일제당·이건일 CJ푸드빌 대표 겸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그룹이 CJ제일제당 대표이사에 윤석환 바이오사업부문 대표, CJ푸드빌 대표이사에 CJ프레시웨이 이건일 대표를 내정하는 CEO 인사를 단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양 대표는 기존 바이오사업부문과 CJ프레시웨이 대표이사직을 각각 겸직한다. CJ그룹은 기존 정기 임원 인사에서 CEO인사와 신임 경영리더 승진, 계열사별 조직개편 등을 통합

3

나명석 신임 프랜차이즈협회장 "소상공인과 본부 함께 성장하도록 하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가맹본부의 이해만 대변하는 기구가 아니라 소상공인과 본부가 함께 성장하는 산업 플랫폼으로 재정립하겠다" 제9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협회장으로 당선된 나명석 웰빙푸드 회장은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 외국기업창업지원센터에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나 회장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