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복권, 한명숙 전 총리 복권...이명박은 제외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12-24 10:48:18
  • -
  • +
  • 인쇄
정부 "국민 대화합·위기 극복" 강조…박 전 대통령 건강 상황 고려한 듯
12월 31일자로 ‘2022년 신년 특별사면’ 단행...일반형사범등 총 3904명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수감중이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22년 신년 특별사면’ 명단에 전격 포함돼 특별사면·복권됐다.

이번 특별사면 명단에는 불법정치자금 수수혐의로 실형을 확정받고 4년 전 만기출소했던 한명숙 전 국무총리도 포함돼 복권됐다.

이번 특별사면 대상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제외됐다.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이달 31일자로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를 포함해 일반 형사범 중소기업인·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단행한다고 24일 오전 발표했다.
 

▲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유죄 확정을 받아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특별사면으로 석방된다. 사진은 지난 2017년 3월 31일 구속영장이 발부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구치소에 수감되기 위해 검찰차량을 타고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보도자료에서 ‘대국민 화합을 위한 사면’의 ‘국민 대화합을 위한 전직 대통령 등 주요인사 사면’ 항목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특별사면·복권하고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복권했다.


정부는 “과거의 불행한 역사를 딛고 온 국민이 대화합을 이루어, 통합된 힘으로 코로나19 확산과 그로 인한 범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해 새로운 걸음을 내딛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박 전 대통령과 한 전 총리를 특별사면·복권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의 전격적인 사면에는 건강 악화도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특별사면 조치로 박 전 대통령은 2017년 3월 31일 구속된 이후 4년 9개월 만에 영어의 몸에서 벗어나게 됐다.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으로 올해 1월 대법원에서 징역 20년과 벌금 180억원, 35억원의 추징금을 확정받았으며, 그동안 서울구치소에서 수감생활을 해왔다.

박 전 대통령은 이와는 별도로 앞서 2018년 11월말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공천개입 사건으로 징역 2년을 먼저 확정받았다.

이번에 복권되는 한 전 총리는 2007년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에게서 불법 정치자금 9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2015년 대법원에서 징역 2년과 추징금 8억 8천3백여만원을 확정받았다.

한 전 총리는 모든 형기를 마치고 2017년 8월 출소했다.

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번 사면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은 삼성 등에서 거액의 뇌물을 받고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지난해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17년과 벌금 130억원을 확정받고 안양교도소에 수감 중이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타임테라스, 10월 한 달간 ‘가을 문화 축제’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타임테라스는 10월 한달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3일 밝혔다. 먼저 오는 6일부터 매주 주말 오후 2시와 6시 A블록 아트리움에서 ‘테라스 라이브’를 진행한다. 타임테라스의 대표 문화 콘텐츠인 테라스 라이브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즐거움을 선사해왔다. 이번 공연은 추석 황금연휴에 맞춰 인

2

식품업계, 한가위에 신메뉴와 이벤트 통해 소비자 지갑 연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올해 추석 연휴가 최장 10일에 달하면서 외식·음료 업계가 다양한 신메뉴와 이벤트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업계는 한가위의 전통적인 정취와 현대적인 감각을 결합해, 가족 단위 고객부터 젊은 세대까지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도미노피자는 가을의 제철 맛을 담은 ‘추석 제철 베스트 TOP 4’를 선보였다.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와 블랙

3

도미노피자, 추석 맞아 '베스트 TOP 4' 피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명절 추석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는 긴 추석연휴와 가을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추석 제철 베스트 톱 4'를 선보인다. 이번 도미노피자의 톱 4는 새우+고구마 조합인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 또는 블랙타이거 슈림프에 고구마쥬 엣지를 더한 피자 2종과 고객 커스텀 포테이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