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갓집양념치킨, 무허가 푸드트럭 '떳다방'식 영업 빈축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6 13:36:31
  • -
  • +
  • 인쇄
푸드트럭서 단체주문도 받는다
비용 아끼려 편법 영업 지적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국내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인 '처갓집양념치킨'이 장기간 영업신고 없이 푸드트럭을 운영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일오삼이 운영하는 처갓집양념치킨이 식품위생법 등을 위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푸드트럭 운영은 유원지를 비롯해 체육시설, 도시공원, 학교, 하천, 고속국도 졸음쉼터 등 허가된 장소에서만 영업할 수 있지만, 처갓집양념치킨은 일반 도로와 주차장 등 영업이 불가능한 지역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했다는 것이다.

 

▲처갓집양념치킨이 허가 받지 않은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있다 

푸드트럭에서는 매장보다 싼 가격으로 치킨을 판매해 가맹점 매출 확대와 예비 창업주 모객 등의 효과를 본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푸드트럭을 이용한 단체주문도 받는 등 푸드트럭 영업을 확대했다.

처갓집양념치킨 홈페이지에는 푸드트럭 운영 등으로 A가맹점 일일 매출이 707만원을 기록했다는 게시물이 실려있다.

또한 처갓집양념치킨 부산지사 블로그에는 일정 수량의 단체주문 시 어느 곳이든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처갓집양념치킨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푸드트럭은 10대이며, 푸드트럭 영업과 관련해서 지자체의 허가를 받은 사실은 없다”면서 “지자체에 문의 결과 법인은 푸드트럭 영업과 관련해 허가를 받을 수 없는 것으로 파악했으며, 향후 푸드트럭 운영은 직접운영 방식이 아닌 위탁운영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처갓집양념치킨 관계자도 불법적으로 푸드트럭을 운영한 사실을 시인한 셈이다. 

경기도와 부산 등 복수의 지자체는 영업 신고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불법영업 신고를 받고 구청 단속반이 나오면 잠시 자리를 피한 뒤 단속반이 사라지면 다시 영업을 재개하는 등 ‘떳다방’식 영업도 지속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처갓집 양념통닭의 푸드트럭 운영은 사실상 불법 노점상처럼 운영하는 것이라 자칫 인근 경쟁사 등에 타격을 줄 수 있으며, 현금 판매의 경우 탈세 가능성도 제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해당 지자체의 환경위생과 관계자는 "처갓집양념치킨의 푸드트럭 영업허가관련 기록이 없다"며"합법적으로 영업하기 위해서는 관할 지자체의 사업자신고, 영업신고 등을 해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푸드트럭 영업신고를 하면 세금이 필수적으로 부과되며, 정해진 지역에서만 영업을 해야 한다.

업계 일각에서는 처갓집양념치킨이 비용절감과 운영 편의성 등을 이유로 영업신고 없이 푸드트럭을 운영한 것으로 분석했다.

푸드트럭 등의 휴게음식점을 영업하려면 영업신고서를 비롯해 위생교육 이수증, 보건증, 자동차등록증, 액화가스 완성 검사서 등 다양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위반사항에 따라 최대 600만원의 과태료와 영업정지 및 영업소 폐쇄 처분이 내려질 수 있다.

한편 처갓집양념치킨을 운영하는 한국일오삼은 계열사인 체리부로에게 육계공급을 받는 등 안정적인 육계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처갓집양념치킨을 운영하는 한국일오삼의 지난해 매출은 2153억원으로 영업이익은 156억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오너 3세 신상열, 3월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오너가 3세인 신상열 부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한다. 경영 전면에 나선 오너 3세 체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농심은 오는 3월 20일 서울 동작구 농심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상열 부사장과 조용철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1993년생인 신 부사장은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2

롯데호텔앤리조트, 봄맞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 타임세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입춘(2월 4일)을 앞두고 이른 봄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타임세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오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Early Spring Escap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호텔 리워즈

3

[메가 이슈토픽] 삼성SDI, 북미 ESS '빅딜' 연타…LFP로 미국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연이은 대형 수주를 따내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금융감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